본 자료는 2010년 수행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교육 경험과 사례를 정리하여 제작한 자료집이다.
베네수엘라에서 시작된 '엘 시스테마'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국내 시스템에 맞게 적용하고 방법을 모색해 '꿈의 오케스트라'가 개발하였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2010년부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음악의 즐거움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 하모니를 이룰 수 있는 교육을 시작하였다. 인천, 부천, 춘천, 대전, 부산, 화성, 목포, 익산 등 전국 8개 지역에 지원하여 지역문화재단, 교향악단, 대학의 협력체계로 추진되었다.
본 사례집에서는 발간사, 국내외 정책 환경,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업 내용 및 역할, 8개 지역 수행 기관 사례 소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 수행기관으로는 인천문화재단, 인천시립교향악단, 대전문화재단, 대전시립교향악단, 춘천문화재단, 춘천시립교향악단, 부산문화재단, (사)인코리안심포니, 목포문화재단, (사)전남청소년교향악단, 부천문화재단, 부천필하모닉, 경기예고, 화성문화재단, 수원대학교, 익산문화재단, (사)클나무필하모닉이 참여하였다. 그리고 꿈의오케스트라 교육 실행가이드 연구진 조은아, 서지혜, 이진숙이 도움을 주셨으며 그외 (원고작성)김지원, 임홍렬, (일러스트)김지영, 남희종이 사례집 제작에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