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종합예술활동은 기존에 이루어지는 기능 중심의 전통적인 예술교육을 벗어나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동적이고 협력적이 며 창의적인 서울 학생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고 운영되었으나 도달하고자 하는 성취기준이나 목표가 명확하지 않고 활동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접 교과의 교육과정 분석 및 현장 전문가의 경험을 종합하여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학교급 별·영역별 교육과정 연계와 위계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성취기준을 개발함 으로써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내실화와 교육적 효과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서론, 이론적 배경, 협종(뮤지컬, 연극, 영화) 교육과정 개발과정 및 결과,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춘희, (공동연구원)임윤희, 민부자, 조성백, 박동률, 최은숙, 원치수, 정다운, (연구보조원)김도경, (연구협력관)황은숙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1유형으로 개방한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https://www.seri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