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08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팬데믹 기간동안 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기관들은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음. 교사들은 이러한 상황속에서 디지털기기가 갖추어지지 않은 학생,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이 정보격차로 인해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현실을 실감했음.
    발행기관 미국미술관협회 (American Alliance of Museums) 등록일 2022-01-03 조회수 47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인공지능(AI) 기반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2021 서울교육정책 속으로 함께 한 걸음 더, 하반기 서울교육정책포럼’개최(‘21.12.1.)
    발행기관 서울특별시교육청 등록일 2021-12-27 조회수 91
  • 본 연구는 2018년 제1차 예술인복지증진계획으로 수립된 인천 예술인 복지 플랜이 2021년이 종료됨에 따라 2022년부터 2024년까지를 계획 연도로 수립한 인천 예술인 플랜2022_2024 수립 연구보고서이다.  해당 연구는 인천 예술인의 활동여건과 생활실태, 정책 수요 등을 조사하여 인천 예술인 지원정책 기반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및 인천 예술인 실태와 제1차 예술인 복지 플랜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 실정에 맞는 제2차 인천 예술인 플랜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서론, 이론적 논의와 정책환경, 인천 예술인 실태조사, 예술인 정책 사례, 인천 예술인 플랜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는 (연구위원)민경선, 최영화, (전임연구원)이선정, (초빙연구원)황용재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 구도심의 문화적 활성화방안 연구-인천문화재단을 중심으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연구는 국내외 문화적 도시재생 개념 및 정부와 인천시의 도시재생 관련 정 책을 분석하고, 인천 관내와 타 지역에서 지역문화재단이 주도한 문화적 도시재생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적 도시재생에서의 인천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연구의 결과는 문화적 도시재생에서 현재 인천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을 진단하고, 이 를 통해 문화적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인천문화재단의 향후 추진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문화적 도시재생 이론적 검토, 인천광역시 도시재생 현황, 지역문화재단 문화적 도시재생 사례, 인천문화재단 문화적 도시재생 추진방안, 종합검토 및 정책제언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상원, (공동연구원)전승용, 원광용, 이태민, (연구보조원)김윤정이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 구도심의 문화적 활성화방안 연구-인천문화재단을 중심으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연구는 사회적경제 활성화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대안 중 하나로 대두됨에 따라 인천 지역 내 문화예술 기반의 사회적경제 관련 현황에 대한 기초조사로 향후 본격적 연구를 위한 토대 마련을 위해 시행되었으며, 연구는 사회적경제 및 문화예술 분야 관련 기존 정책 및 선행연구를 통해서 시사점 인천시 사회적 경제기업 및 문화예술 분야 현황 분석을 통해 문제점 분석 등의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이론 및 문헌연구, 인천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경제기업 현황, 요약 및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용구, (공동연구원)현광일, 전철원, 박종찬이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광역시 문화기반의 사회적 경제 현황조사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문화다양성의 관점에서 문제가 된 부분을 조사하고 문화기획자, 문화행정가, 문화예술교육자 등의 관계자들과 함께 워크숍을 통해 제작된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이다.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기획 및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써왔던 다양성을 훼손하는 표현 또는 행위들이 있는지 자가 진단하는 과정을 마련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 존중과 평화롭고 평등한 문화다양성의 가치 확산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0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https://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마을문화교육활동가는 지역사회외 연계한 마을문화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한 마을 문화 교육활동가 양성과 인천의 마을 문화교육활동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기획 및 운영·참여자 모집 및 관리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사업을 통해 마을문화교육활동가 발굴 및 양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역량을 제고와 관계기관 간, 교육 참여자 간 등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마을문화 교육활동이 지역으로 확산되고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 조성의 효과를 기대한다. 보고서는 사업개요, 사업내용, 사업추진성과,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상원, (공동연구자)전승용, 임지혜, (연구원)차충환, 이은호, 곽민지, (보조원)신해주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마을문화교육활동가 양성과정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협력종합예술활동은 기존에 이루어지는 기능 중심의 전통적인 예술교육을 벗어나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동적이고 협력적이 며 창의적인 서울 학생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고 운영되었으나 도달하고자 하는 성취기준이나 목표가 명확하지 않고 활동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접 교과의 교육과정 분석 및 현장 전문가의 경험을 종합하여 협력종합예술활동의 학교급 별·영역별 교육과정 연계와 위계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성취기준을 개발함 으로써 협력종합예술활동의 내실화와 교육적 효과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서론, 이론적 배경, 협종(뮤지컬, 연극, 영화) 교육과정 개발과정 및 결과,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춘희, (공동연구원)임윤희, 민부자, 조성백, 박동률, 최은숙, 원치수, 정다운, (연구보조원)김도경, (연구협력관)황은숙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1유형으로 개방한 '협력종합예술활동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영역별 성취기준 개발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https://www.seri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본 연구는 초·중등 학생의 미디어 이용이 증가하고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며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자료는 연구 개요, 이론적 배경,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 방안, 요약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신미경, (연구진) 권미영, 정선희, (연구협력관)변숙자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4유형으로 개방한 '2020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정책개발연구영역 보고서 :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 방안'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https://www.cberi.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 IFACCA는 호주ABC 방송의 보도 <팬데믹으로 인한 정신건강의 위기 속에서 호주인은 예술의 치유 혜택을 받고 있다<(In the midst of a pandemic-fuelled mental health crisis, Australians are embracing the healing benefits of arts)>를 소개함.
    발행기관 국제예술위원회 및 문화기구 연합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rts Councils andCulture Agencies,IFACCA) 등록일 2021-12-17 조회수 51
  • 원주문화재단은 복합문화교육센터 #ACP 개관과 함께 원주문화예술포럼 <모두의 공간, 모두의 예술> 개최(‘21.11.25~11.26.)
    발행기관 원주문화재단 등록일 2021-12-13 조회수 79
  • 독일연방교육연구부(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가 주최하고 슈티프퉁 겐사겐 재단(Stiftung Genshagen)이 주관하여 유럽지역 학계와 현장을 아우르는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였음.
    발행기관 독일연방교육연구부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등록일 2021-12-07 조회수 33
  • 본 저작물은 서울예술치유허브에서 운영하는 '갤러리 맺음 후원전시 운영' 공모에서 선정된 창작 작품의 전시 현장을 담고있다.  갤러리 맺음 전시후원 공모사업은 신진 예술가 대상 갤러리 무료 대관을 통해 치유적 속성을 내포한 창작 작품 전시 후원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치유적 에술작업의 시민 접점을 확대해 공간을 찾는 시민들에게 다각적 경험 제공과 예술계 진입이 어려운 신진 예술가를 대상으로 전시 공간 제공 뿐만 아니라 도록 형태의 결과자료집을 제작함으로써 참여 예술가들의 창작활동 기록 및 이후 창작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치유허브 갤러리 맺음 공간운영에 대한 아카이빙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서울예술치유허브 갤러리 맺음 전시후원 공모 선정 전시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 발행한 '2020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보고서이다.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는 서울시민의 전반적인 문화향유 실태 파악 및 사회변화와 문화생활 트랜드를 파악해 향후 문화정책 기획에 기여를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실태조사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분석, 지표별 상세조사 결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서우석, 김창영, (공동연구)유동균, 권영지, (조사 및 분석)김지은 ,신예림이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0년 발행한 '2020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이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분석은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균등 발전을 도모하고자 문화예술교육의 '일상화, 지역화, 내실화'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해 관련 예산과 사업 규모에서 양적 확대를 이룸에 따라 연구 진행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단체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한 각 지원사업의 고유 목적 강화 및 개선점 도출 및 향후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시사점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보고서는 지원사업 현황 분석, 참여단체 현황, 온라인 설문조사, 심층면접 결과분석,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남은정, (연구원)최순화, 엄혜원, (보조연구원)강지영이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자료는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진행한 '2019 장애와 비장애가 공존하는 문화예술의 미래포럼 같이잇는가치'의 내용을 엮어 제작한 자료집이다.  포럼은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어 '동등한 인간'으로서 함께 공존하는 문화에술의 미래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장애와 비장애가 공존하는 문화예술의 미래포럼 같이잇는가치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발행한 '2019 예술교육공간 확대에 따른 서울형 에술교육 2.0'의 연구보고서이다.  연구는 지역예술교육센터의 확대와 서울형 예술교육 정책 변화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권역별 예술교육센터'의 방향과 역할, 기능 정립 및 예술교육공간 기반의 예술교육 확산 전략 수립하는 등의 의의를 지닌다. 연구보고서는 서울시 예술교육 정책 및 환경 실태 분석, 사례연구 및 FGI 분석, 권역별 지역예술교육센터모델 개발, 서울형 에술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서울형 예술교육 정책거버넌스 모델 개발, 결론 및 향후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임학순, (공동연구원)백령, 임미혜, 신혜선, 오현주, 최선영, 윤현경, 이정숙, (연구지원)박선영, 박상혁이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예술교육공간 확대에 따른 서울형 예술교육 2.0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2019 서울형 장애아동·청소년 예술교육' 사업 기록을 담은 아카이빙북이다. 서울형 장애아동·청소년 예술교육 사업은 예술교육 경험을 통한 문화적 가치 충족과 이를 통한 장애인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예술을 매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통해 공동체 속에서 장애인·비장애인의 관계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사업은 장애예술교육 전문가와 장애 아동·청소년이 함께 예술과 장애의 사회적 가치 실험을 운영하는 협력형 프로그램과 장애 유형별, 연령별(아동·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하는 공모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서울형 장애 아동 청소년 예술교육사업 아카이빙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서울예술치유허브는 다양한 에술치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예술을 통한 마음의 안정과 회복'을 위한 예술치유 콘텐츠를 개발·확산하고 예술치유 활동가(단체)를 육성해 에술치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진행핸다.  2019 <서울청년예술단 x 서울예술치유허브> 결과자료집은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치유허브의 기관 및 사업소개와 사업에 참여한 복태와 한군의 '맘-마이-사운드'와 몸의대화 '88탁수'의 회차별 프로그램 및 현장 사진과 프로그램 성과 등이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서울예술치유허브 청년예술지원사업-서울청년예술단X서울예술치유허브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
  • 2018 서울예술치유허브 중장기 발전계획 기초연구는 예술치유의 사회적 역할 확장에 따라 다양한 연구 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서울예술치유허브 참여자를 비롯해 관련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장 운영을 통해 기관의 정체성 및 운영 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와 서울예술치유허브의 운영 흐름 및 현황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워크숍, 중장기 발전 모델 제안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원재, (공동연구원)박은선, 최혜자, (보조연구원)김재상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서울예술치유허브 중장기 발전계획 기초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자 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