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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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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08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추진한 지역특성화 사업의 내용을 엮어 제작한 성과 사례집이다. 성과사례집은 13개 프로그램 참여 단체 별로 구성하였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전남문화재단
  • 본 자료는 전남문화재단 소개와 2020년 12월 11일(금) 14:00-16:00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목포)에서 진행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미래 포럼'의 내용을 엮어 제작한 자료집이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19로 변화된 문화예술교육 방향성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채워졌다.   포럼에는 (좌장)안남일, (주제발표)유대용 (토론자)조정국, 배윤수, 변승욱, 주성혜, 김광욱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전남문화재단 소개&전남문화예술교육 미래 포럼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전남문화재단
  • 본 연구에서는 경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기존 지원사업 현황 분석을 통해 지원사업 참여단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사업모델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최선영, (공동연구원)나보리, 성연주, (연구보조원)김보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19년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사업내용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0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웹진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웹진이다.  본 자료는 2019년 지지봄봄 웹진을 모아 제작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지지봄봄 모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19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노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문화예술교육 사업 은 지금까지 주로 아동청소년에 집중되어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확인하고 국내외 사례 및 관계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노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보고서는 연구개요, 사례 및 현황분석과 의견수렴을 통해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안태호, (공동연구)김혜준, 이윤이, 류자영, 김소형, 김성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기획공모 경기도 노년층 문화예술교육 조사 및 발전 방향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 및 정책 방향, 실행 방안 도출하고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성과와 문제점 도출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미션과 비전을 수립하여 지원센터로써의 정체성 재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연구개요와 현황조사를 통한 분석을 통해 도출한 활성화 방향 및 운영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최혜자, (공동연구)김성하, 백현주, (연구보조원)이라선영, 이경민, 이민호, 조한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경기도 지역 31개 시·군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는 연구는 향후 본격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시대를 대비하여 매우 시급하고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사업에서는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경기도 문화예술교육단체 현황 연구>(2017)의 후속 연구사업으로서 경기 도 31개 시·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공급 현황을 유형별로 파악하여 경기문화예술교육 지형도 구축(31개 시·군별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도)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한다. 둘째, 본 연구 기초 자료를 활용한 경기 문화예술 교육 지형도 제작 및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단체 간의 강력한 인적, 물적 교류가 형성되어서 궁극적으로 경 기도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이바지한다. 셋째, 경기문화재단과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문화예술교육 공모 및 기획 사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조사 및 유형 분류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문화예술교육정책이 시행된 지 15년을 맞아, 경기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성장의 내용과 질에 대한 평가와 논의가 필요하며, 학교문화예술교육 뿐 아니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 대해서도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 문화예술 중심지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3국의 문화예술교육 경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기 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 및 모델을 추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유럽 주요3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동향과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경기문화재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추출하고자 하였으며, 각각의 정책적 사회적 현실에서 비롯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조사·분석 을 통해 이를 경기도 현실에 맞게 응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도록 분석하여 제공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기획공모 '해외 문화예술교육 트렌드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국내 문화예술교육정책 2021년 3월 1주 ~ 2주 주간동향
    발행기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3-04 조회수 114
  •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적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예술강사’에 대한 법적 지원근거를 주 내용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의결(‘21.2.9.)
    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21-03-04 조회수 96
  • 2015년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단이 구성되어 예술가인 기획자나 강사들에게 교육 외적인 조건들을 원만하게 풀어낼 수 있었던 학습시간 제공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 고민하였다. 모니터링 위원에는 김월식, 김소연, 백미현, 백현주, 송수연, 이미영, 주성진, 최혜자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공모지원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 결과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15 저작권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예술가요?제가요?!' 전시 홍보 리플릿이다. <'예술가요?제가요?!'>는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가라는 철학 아래, 어린이를 예술가의 동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주체적 표현활동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리플릿에는 프로그램 및 전시 개요가 담겨져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 국내 문화예술교육정책 2021년 2월 3주 ~ 4주 주간동향
    발행기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2-19 조회수 145
  •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 초기인 유아들이 질적인 문화예술의 경험을 통해 예술을 향 유하고, 상상과 몰입을 통한 미적 체험을 함으로써 자기와 주변 세상을 심미적 관 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기름으로써 삶의 질을 고양하고 미적인 인간의 양 성이 가능하도록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과 우리나라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 함이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와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방향, 그리고 이를 통해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미향, 고은경, (보조연구원)엄성혜, (보조원)김태희, 송은지, 김경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부산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 방향 연구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 (재)부산문화재단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은 과학기술과 예술, 교육의 창의융합으로 ‘에듀테크(EduTech)’를 실현하고자 했다.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다빈치적인 융합 수업 모형을 발굴하고 보급하는 것은 물론, 지역 특성에 맞는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지속가능한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창의예술교육’이란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자 했다. 2019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으로 개발한 콘텐츠 중 선별하여 국립부산과학관의 협력으로 ‘확장 지원형’을 진행했다. 기존 콘텐츠의 기획과 방향은 살리되 수정, 보완하고 심화 단계를 거친 확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국립부산과학관 교육연구실 연구원과 선별된 5개 프로그램의 각 단체 연구진이 ‘멘토’ & ‘멘티’의 관계로 과학부문 콘텐츠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였고, 보완 및 심화된 프로그램은 하반기 8차시 이상의 수업 운영으로 현장성을 살리고자 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 '아트사이(Art+Sci) - 확장하는 세계'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 본 자료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한 9개월(4월~12월)의 기록을 담았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사업소개, AI와 부산농악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과 현장의 이야기를 개발진들의 인터뷰 및 회의록 형식으로 담았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 본 사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은 사진집이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사진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 이번 연구는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 분야를 두 축으로 삼아 과학기술·인문학·예술의 실질적인 융합 연구 를 시도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의 한 가지 모델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부산농 악을 또 다른 축으로 삼은 것은 부산 무형문화재 가운데 하나인 예술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도입함으로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동반 성장과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학제간 융합 연구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은 4차 산 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있어 의미 있는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 연구배경 및 사례, 내용,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랩 지원 '아이(AI) 농악 연구 개발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부산문화재단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연수문화재단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워크북이다. <움직이는 도시 숨 쉬는 도시>는 미래 첨단 디지털 문화도시인 인천 연수구 송도를 통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기술, 인물, 그리고 예술이 통섭하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도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3D기술과 조형예술을 융복합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수업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을 통해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2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