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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문화파출소’는 지역 주민 누구나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네 치안센터를 중심으로 문화 나눔과 돌봄이 이루어지는 문화 공간입니다. 지역 주민이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및 예술 치유, 그리고 주민 자율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합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
  •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발행한 '부천시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설계방안 연구'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부천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및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후 10개 권역별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략 제시를 목적으로한다.  보고서는 10개 행정복지센터 조사, 3개 권역 지역 분석, 문화예술교육 현황분석, 프로그램 제안,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정이, (연구원)류성효, (연구보조원) 전누리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천시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설계방안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정이 , 류성효 , 전누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는 생활문화예술이 문화정책의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서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예술동아리들의 활동 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동아리의 자생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지역문화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성화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자료이다.  국내/외 생활문화예술동아리의 지원사례와 현재 동아리 운영실태와 욕구, 활성화 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2유형으로 개방한 '서울시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연구원(https://www.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연구원 만든이(단체) 서울연구원 만든이(개인) 백선혜 , 라도삼 , 조윤정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는 지난 10년간 크게 성장한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일자리 창출을 목적을 중심으로 성장한 양적 팽창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지 못함으로 기인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 차원의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개선 방향 수립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 스스로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역량인 문화적 권리 보장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위한 4대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저작물은 서울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2유형으로 개방한 '서울시민의 문화적 권리 보장 차원에서 서울시 문화예술교육 4대 개선방안 수립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연구원(https://www.s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연구원 만든이(단체) 서울연구원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5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사례를 모아둔 사례집이다.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소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사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안내사항을 시작으로 인사말, 추진배경,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구성요소,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안내사항의 차별성, 정책대상, 사업 추진 체계, 2015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개요, 지역별, 시설군별 현황으로 구성 되어있다. 그리고 미술, 음악, 연극, 무용으로 분류하여 사례를 모아 두었으며 수혜시설 담당자의 역할, 수혜시설 사업 참여 방법 및 선별 과정, 단체의 사업 참여 밒 선발 과정, 참여 인력 기준, 운영 단체의 역할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스트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156
  • 본 자료집은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결과공유회 자료집이다. '15년 문화예술치유 사업 추진 현황과 운영단체 사례 발표, 성과 및 발전 방안, 수혜시설 담당자 의견, 16년 문화예술치유 사업 방향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2015년 문화예술치유 사업 추진 현황에서는 진행일정과 사업추진 결과가 나와 있고 운영단체 사례 발표에는 여러 운영단체의 프로그램 사례가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성과 및 발전방안 연구 내용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연구한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성과 및 발전 방안과 수혜시설 담당자 의견 부분에는 각 시설에서 프로그램 참여 후의 의견이나 소감문 등이 나와있다. '16년 문화예술치유 사업방향에서는 '16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사업방향이 '15년 대비 주요 변동사항을 비교하여 나타나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8
  • 본 자료는 2016년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시흥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의 결과자료집2이다.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는 예술장르 간의 교차지점에 대한 담론을 전문가와 전공자들끼리 나누고자 기획되었으며, 예술과 디자인, 예술과 건축, 지역 간, 국경 너머 아시아 간의 관계와 소통에 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7월 27일, 28일에 진행되었던 강연과 워크숍의 전문이 담겨있다. (강연)박찬경, 김용진, 안상수, 김종길, (워크숍)김지하, 안지미, 성기완, 김윤진, 서준호, 진금주, 강지웅, 이보람, 이소라, 김현아, 차진엽, 최문경, (라운드테이블)최정수, 김정식, 박진, 이생강, 김정이, 금정연, 정지돈, 황예인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 결과자료집2'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2016년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시흥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의 결과자료집3이다.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는 예술장르 간의 교차지점에 대한 담론을 전문가와 전공자들끼리 나누고자 기획되었으며, 예술과 디자인, 예술과 건축, 지역 간, 국경 너머 아시아 간의 관계와 소통에 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7월 29일,30일,31일에 진행되었던 강연, 워크숍의 전문이 담겨있다. (강연)김월식, 유걸, 박해천, 이대형, 정일주, (워크숍)김월식, 엠마누엘 사누, 아미두 자바떼, 손소영, 강소영릴릴, 이생강, 류성효, (라운드테이블)최성우, 창파, 박수지, 양자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 결과자료집3'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2016년 7월 27일부터 31일 시흥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의 <경계와 차이> 결과자료집1 이다.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는 예술장르 간의 교차지점에 대한 담론을 전문가와 전공자들끼리 나누고자 기획되었으며, 예술과 디자인, 예술과 건축, 지역 간, 국경 너머 아시아 간의 관계와 소통에 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의 세부 일정과 강연,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참가자들의 발언, 현장 사진등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 결과자료집1'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0
  • 본 연구는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중학교 예술교육에서 예술 향유 실태 및 우수 사례를 분석하여 예술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이 예술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어 중학교 예술향유 교육활성화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언, (공동연구자)김정효, 김용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작성자: 이경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경언 , 김정효 , 김용 다운로드 수 34
  • <미스터 브러쉬 브러쉬>는 광산구 청소년교육정책팀과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ODA(강민석,방지현,이아현 등) 협업을 통한 전 세계 모든 이들의 구강 건강과 서울 저소득층 아이들이 눈높이에 맞는 치아 관리 방법이 담긴 그림책을 보고 이 닦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호남대 간호학과 학생이 주축인 해외봉사단이 쓸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터 김혜란 작가와 그림책을 제작하고, 따갈로그어·베트남어·영어·스페인어·캄보디아어 버전도 함께 내놓았다. 본 책은 지금까지 세계 5개국 아이들의 구강건강 교재로 쓰이고 있고, 지난해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도서전에 출품돼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독서노트와 컬러링, 한국어-캄보디아어, 한국어-베트남어, 스페인어-영어, 한국어-영어로 구성되어 있는 자료가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미스터 브러쉬 브러쉬'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www.gwangsan.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만든이(단체) 광주 광산구 교육지원과 교육정책팀, ODA Gada 만든이(개인) 강민석 , 방지현 , 이아현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104
  •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는 디지털 공간에 대한 개념의 명확화를 통하여 공연예술의 수혜자인 관객들의 관심과 접근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며, 나아가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場)으로서 가상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지원사업 플랫폼 구성방안을 연구·분석해 정책적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공연예술 지원방안을 구상해 볼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되는 현대의 예술환경에서 문화예술인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신규 지원사업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이 줄 수 있는 상상력과 감동을 극대화하고 예술과 기술 분야 간 협력에 대한 노하우가 이전되고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순보, (연구원)김지수, 한하경, 장성아, 박나래, 채홍병, 오승재, 유원준, 정세라, 하태진, 김재인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순보 , 김지수 , 한하경 , 장성아 , 박나래 , 채홍병 , 오승재 , 유원준 , 정세라 , 하태진 , 김재인 다운로드 수 73
  • 국립무형유산원은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무형유산을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시민들이 직접 무형유산 전승자와 함께 전통기술을 배우는 《무형유산 시민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무형유산 시민공방》은 국립무형유산원이 개원하던 2014년에 시민 열명을 모집하여 ‘소목장’ 기술을 배우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2015년에는 소목장과 단청장 이수자의 지도로 어린이 가구를 만들었고, 2016년은 ‘소목장’, ‘누비장’, ‘사기장’ 과정에 모두 60명이 참여해 수납장과 솜누비 배자, 분청사기를 제작하며 그 분야를 배웠다. 교육생들은 시민공방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전통기술을 배울 수 있었고 생활에 소용되는 작품을 직접 제작하는 기회도 가졌다. 본 자료는 2014년부터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무형유산을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여 2016 무형유산 시민공방 교육과정을 담아 제작되었으며, 시민공방 운영, 전통기술 배움, 시민공방이야기, 제작 작품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시민공방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9
  • 교육운영 가이드북 2권 「우리 곁의 조선 왕실, 왕과 왕비를 만나다」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6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조선 왕실문화에 대한 최근의 높은 관심 추세에 맞추어 2014년 교육운영 가이드북 1 「왕실의 지혜로 우리 아이 키우기」를 펴낸데 이어, 올해 조선 왕실 구성원의 삶을 통해 조선 왕실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왕실문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왕실문화 교육운영 가이드북 2 「우리 곁의 조선 왕실,왕과 왕비를 만나다」에는 '임금님 알고 싶어요', '나도 왕비처럼'. '나도 왕자처럼' 등 박물관에서 개발한 3종의 교육 프로그램 교수안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강사의 교육 시나리오, 활동지 내용, 교육 교구 목록, 교육 사업비 규모까지 실무에 필요한 정보가 빠짐없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교육운영 가이드북 2권 「우리 곁의 조선 왕실, 왕과 왕비를 만나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33
  •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6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왕실의 생활공간이면서 국가를 운영하는 공간인 궁궐이 어떻게 세워졌는지에 대한 자료이다. 궁궐을 짓는 일을 뜻하는 영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영건의 과정,영권을 담당한 기관,궁궐을 짓는 사람들 등 재미있고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22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5일 수업제 및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토요 여가문화를 형성하여 청소년 참여 예술향유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초(고학년)·중 ·고 재학생 및 해당 연령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문예회관의 공연(음악,무용,연극 등), 전시 프로그램을 문화예술 단체 및 교육프로그램으로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문예회관을 거점으로 청소년에게 문화예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문화예술 감상기회 확대 및 문화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고, 휴무 토요일을 활용한 청소년 건전 여가문화 조성, 가족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친밀감 및 유대감 형성, 문화기반시설의 감상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44
  • <신비로운 나의몸! 소중한 나의 몸!> 본 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몸을 인체 뼈를 중심으로 탐색하고 인체모형을 조립하며, 나아가 전염병 예방을 위한 플립북 애니메이션 공익광고를 제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몸의 구조를 탐색하고 인식하며, 전염병을 예방, 대응하는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모색함으로써 자신의 몸을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점-선-면-입체, 그리고 꿈의 공간 드림 스페이스> 본 수업은 특히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적 규칙과 신비로운 시각적 형태의 아름다움은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기하학’을 배경으로 하여 도형의 기초와 비율의 탐구, 규칙 속에 숨은 기본 원리, 과학적 배경과 근거 등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하나의 사물에 대해 여러 방향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 곳에서 파생될 수 있는 예술, 기술, 문화, 사회 등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확장된 사고력과 상황 발생에 따른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빛과 파동, 그리고 예술로 진화한 응원 퍼포먼스: 거울 시프팅 기법을 활용한 카드 섹션> 본 수업은 과학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빛’과 ‘파동’이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과학적인 원리를 예술과 접목해 응원 퍼포먼스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움직임의 교감, 내 파트너 로봇>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감성적 목적이 부여된 로봇에 과학-공학-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다양한 관점을 창의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각화 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점토의 가소성과 새로운 소재를 탐색하여 스톱모션을 활용한 클레이 아트웍 형식을 취하여, 로봇이 매개가 된 과학적 사고를 예술의 시각으로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첨단미디어 아트 인체 - 공간 - 빛 - 로봇 교재_2016'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437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예술가와 지역 주민이 행복한 문화 마을을 조성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도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은 중앙단위 정책 속에서 문화예술교육 단체와 강사, 예술가, 행정가가 교육과 학습, 체험과 경험의 차이를 섬세하게 다듬으며 지역 현장을 구성하고, 지역민과의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회복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2016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프로젝트 <컨설팅에서 협력까지>는 지난 2년간 함께 해온 과정과 모니터링 회의에서 확인한 센터와 위원들의 진정성, 그리고 모니터링 회의에 함께한 책임감을 가지고 네트워크 스튜디오 A형에 지원, 선정되어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회의에서 촉발된 경기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모니터링 위원, 단체의 ‘관계 맺기’ 사업이며, 관계 맺기의 다양한 방식을 실험하여 앞으로의 경기 지역특성화 지원사업 추진 방식을 단계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프로젝트 「컨설팅에서 협력까지」 보고서'의 저작물 이용허락(CCL)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http://www.ay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안양문화예술재단 만든이(단체) (재)안양문화예술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50
  •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진사례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학교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여 한국의 학교예술교육정책을 개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예술향유 능력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으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교육부, 전문예술인력연수 담당 기관, 문화부 산하 지방 예술교육 관련 기관, 국가 예술 기관, 학교등을 방문하여 면담조사를 실시하고 국가예술교과 교육과정, 학교예술교육프로그램, 예술기관의 학교예술교육지원 프로그램등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언, 김정효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 분석(작성자: 이경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경언 , 김정효 다운로드 수 87
  • 본 연구는 2015 개정국어 교과와 음악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 영역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소리예술 영역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제시한 통합교수·학습(안)은 학생들이 생활과 관련된 공통된 덕목을 주제로 행복한 교실 수업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이영미, (공동연구자) 김도남, 최재오, (연구협력진) 김규아, 김수정, 김효진, 박연복, 최진호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인성 함양을 위한 소리예술 영역의 통합 교수·학습 방안(작성자: 이영미)'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영미 , 김도남 , 최재오 다운로드 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