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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에서 2015년에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은 2015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이다. 자료에는 성인, 청소년, 가족, 희망계층, 외국인, 다문화,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일정,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다운로드 수 11
  • 본 보고서는 무형유산분야 체험교육 개설·운영을 위한 교육콘텐츠 소개 및 강사 안내 활용자료이며, 무형유산 향유 계층 확대 및 보급·가치 확산, 무형유산의 가치를 구현하는 특성화 된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중(수요자)과 친밀한 교육 과정 개발 및 효과적인 운영, 국립무형유산원과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의 체혐교육 참여 유도를 위해 발간하였다. 자료에는 국립무형유산원 소개 및 국가무형문화재 현황, 2016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체험교육 소개, 2016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체험교육 강사 소개, 무형유산 체험교육 진행 모습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체험교육으로 만나는 무형유산 안내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영국 예술교육 정책변동과 시사점' 보고서이다. '문화예술, 특권층의 전유물인가','재정위축만이 예술교육정책의 문제인가?','보수당 정부의 예술교육 사업 현황' 등 최근 영국 예술교육 정책 지형의 변화와 현 영국정부의 예술교육 정책사업, 시사점의 내용이 첨부되어있다. 연구에는 최보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관광 인사이트 제80호 : 영국 예술교육 정책변동과 시사점 보고서(작성자:최보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https://www.kcti.re.kr/web/use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최보연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2016년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시흥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의 경계와 차이 사전자료집이다.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는 예술장르 간의 교차지점에 대한 담론을 전문가와 전공자들끼리 나누고자 기획되었으며, 예술과 디자인, 예술과 건축, 지역 간, 국경 너머 아시아 간의 관계와 소통에 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예술로 가로지르기의 일정과 강연, 워크숍, 라운드테이블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예술로 가로지르기 경계와 차이 사전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1
  • 2016년 1년간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한 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작한 사업 결과보고서이다.       * 본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주시면 이용하실 수 있으며 실물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예술단체용 가이드북(길라잡이)이다. 이 가이드북은 설계의 틀을 따라 구성되었고,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을 운영하는 데 고려되어야 할 수많은 사항들을 짚어보고 목록화하여 큰 그림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정답보다는 질문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자유학기제의 맥락 안에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예술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운영 체계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안내서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김종우, 김병주, 김성혜, 박은경, 서은주, 이현선, (연구보조원)이수진, 박진희, 박한울, 정혜원, 김동성, 이보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49
  • 본 자료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에 관한 것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11,563개교의 문화예술 담당 및 관련 교사를 대상으로 6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황경희, 김혜경, 옥경인, (연구보조원)채우리가 참여하였다. 구성은 서론, 조사방법, 조사결과,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론에는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가 기재되어 있다. 이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방법과 정성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황경희 , 김혜경 , 옥경인 , 채우리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2016년 아르떼 아카데미-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의 홍보 브로슈어로, 학습공동체 <아르떼 동아리> 소개와 체계 안내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메이드바이봉봉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2016년 아르떼 아카데미의 국문 리플렛으로 2016년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와 프로그램, 체계 구성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메이드바이봉봉 다운로드 수 13
  • 본 자료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학교용 가이드북(길라잡이)이다. 이 가이드북은 설계의 틀을 따라 구성되었고,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을 운영하는 데 고려되어야 할 수많은 사항들을 짚어보고 목록화하여 큰 그림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정답보다는 질문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자유학기제의 맥락 안에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예술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운영 체계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안내서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김종우, 김병주, 김성혜, 박은경, 서은주, 이현선, (연구보조원)이수진, 박진희, 박한울, 정혜원, 김동성, 이보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6년 아르떼 아카데미의 영문 리플렛으로 2016년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와 프로그램, 체계 구성 등에 대한 내용이 영문으로 수록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메이드바이봉봉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간한 제77호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의 다섯 가지 지향점 보고서이다. 자료에는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사업이 새롭게 추구해야할 정책적 방향성의 첫번째는 관련 사업들이 진흥원 내부의 여타 사업 및 외부 기관들의 유사 사업과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명확한 포지셔닝을 실행하고, 이를 현실화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의 가치와 위상에 대한 폭넓은 인식 공감을 이루어내야 한다고 보고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의 새로운 방향으로 명확한 포지셔닝과 인식 공감, 수요 기반의 적실성 있는 정책 수립, 협력적 거버넌스 중심의 사업 추진, 사업효과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혁신, 사업효율성 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혁신이라는 다섯가지 명제를 도출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제77호_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의 다섯 가지 지향점 보고서(작성자:정종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정종은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은 2016년 10월 1일부터 12월 3일까지 충북 제천 백운마을 일대에서 진행되었으며 예술가 목수 머루(남머루), 바느질쟁이 솜(송민혜)이 참여하였다. 나무, 목화, 천, 양털 등 자연의 소재를 활용하여 엮고, 깎고, 이어내는 작업을 통해 서로를 담아내며, 목공과 손바느질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북 진안 공동체박물관 계남정미소에서 진행되었으며 사진작가 장근범이 참여하였다. 매주 다양한 아시아 나라들을 여행하며 그 이야기를 사진 엽서를 제작하고 엽서를 적어 보내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차이에 대한 오해와 편견 없는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과 회차별 작품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75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제주 커피박물관 바움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 전시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는 오름, 숲, 바다, 돌담 등 제주 아이들의 일상을 나와 우리의 시선으로 함께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일상예술가 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05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경남 거창 창조발전소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가치]가공소 도록」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가치]가공소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동네, 시장, 학교 가는 길 등을 같이 걸으며 가치 있는 삶의 기록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본 자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설치미술가 백장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53
  • 문화예술교육이 본격 추진된 지 10년이 넘은 시점에서 그 동안의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와 한계를 명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발전 방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필요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는 지난 10여 년 동안 추진해 온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이고 새로운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종합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구체적 사업의 개선방안과 신규사업 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와 한계, 문화예술교육 및 사회 환경 변화 및 추세,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분석하였고, 전문가 면담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연구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담당자(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주체 (학교·사회 문화예술교육 강사, 학교 교사, 문화예술교육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조현성, (공동연구)최보연, (연구참여)서윤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정책 중장기 추진방향 보고서(작성자:조현성)'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조현성 , 최보연 , 서윤아 다운로드 수 128
  • 본 자료는 2016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사업에서 시행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에 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는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장기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3년 종단연구 설계 및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0년부터 추진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청소년들의 개인적 발달과 사회적 효과 분석을 위해 2016년 부터 2018년까지 3년 종단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종단연구 1년 차인 올해에는 연구추진을 위한 연차별 계획수립, 국내·외 음악분야 관련 효과연구 메타분석, 참여자 대상 연구모형 설계 및 조사를 진행하였다. 지속적으로 참여한 단원(2~6년) 대상으로 별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규단원과 지속참여 단원의 음악적 성장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보고서는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기헌, 김인설, 임승희, 정경은, (연구보조원)조영미, 나현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영식 , 김기헌 , 김인설 , 임승희 , 정경은 , 조영미 , 나현수 다운로드 수 155
  • 2016년 5월 23일 이음센터 5층에서 진행된 2016 문화다양성 주간 「노년예술교육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는 안양문화예술재단이 2014년부터 추진해온 '세대문화 다양성 발굴 및 교류-오버 더 시니어 레인보우'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이다.본 포럼은 문학평론가 고영직의 사회로 고령화 사회와 문화예술교육 정책(전지영,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센터장), 현장에서 건져올린 노년예술수업(민병은,문화집합 대표), 할매들의 시쓰기-웃대가리는 쉬워도 아랫도리는 어렵다(신동호,인문사회연구소 소장), 춤바람 난 할매들-안은미와 할매들의 파리 입성기(백용성,철학자), 노년의삶,노년의 예술(신승환,카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 발표와 질의응답, 토론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CCL 정책에 따라 개방한 '2016 문화다양성 주간 「노년예술교육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 자료집'의 저작물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http://www.ay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안양문화예술재단 만든이(단체) 안양문화예술재단 만든이(개인) 전지영 , 민병은 , 신동호 , 백용성 , 신승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92
  • ‘사회문화예술교육’은 문화시설·청소년활동시설·평생교육시설에서 진행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이외의 모든 형태로, 문화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재 및 문화산업 분야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본 자료에서는 충남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꿈의 오케스트라, 예술학교 등의 사진들과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육정책 지원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정지은 책임연구원과 이인배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충남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리포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연구원(https://www.cn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연구원 만든이(단체) 충남연구원 만든이(개인) 정지은 , 이인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