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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6 충남·세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 ·고등학교에서 주5일 수업제가 실시되면서 아동 ·청소년 및 가족이 참여하여 문화예술을 통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여가를 조성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집에는 2016년 충남 및 세종 지역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을 추진했던 기획, 일반, 단기 프로그램별로 해당 사업에 참여했던 운영단체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51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소개와 자격제도에 대한 안내 등의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소개, 자격요건과 2급 교육과정, 활동 분야, 자격신청 방법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평가·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문화예술교육사는 국가공인 자격제도이며,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 진행, 분석, 평가,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국가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전문인력을 의미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디모브 다운로드 수 97
  • 2016년 6월 21일-9월 2일동안 24회에 걸쳐 진행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역문화 전문인력을 키우는 지식과 정보의 플랫폼'의 결과자료집으로 교육의 과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 촬영 사진과 함께 구성되어 있다. 지역문화진흥법 제10조에 의거하여 지역의 문화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인력을 대상으로 문화기획과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의 심화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창조적인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심화교육과정으로 이론교육, 멘토링, 워크숍,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졌다.  교육 강사로 박승현, 김보성, 임승관, 조정국, 황신웅, 송부영, 김시현, 인재진, 정재왈, 김광연, 이충관, 김종헌, 최중철, 이도원이 참여하였고 이춘아, 박종관, 주현진, 오정학, 최도인이 멘토단으로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41
  • 2016년 1월-12월동안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결과 자료집으로 사업 소개 및 운영 단체별 프로그램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밖 전문 문화예술 기관·단체에서 학경기 아동·청소년 및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토요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건전 여가문화 조성하기 위해 대전 지역 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36개의 단체를 선발하여 추진되었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44
  • 2015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프로그램 모음집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양성교육기관이 보유한 인적자원과 그 특성을 바탕으로 학교 밖 토요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별 문화 격차를 없애고 참여자의 예술적 감성을 문화향유자로 성장하도록 돕고 신규문화예술교육사가 다양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전문가로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작하게 되었다. 사업을 추진하는 방향은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참신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 대상의 흥미를 끌어내는 새로운 미적 경험과 창의적 표현활동을 제공하고 예술을 기반으로 인문학, 과학 등 문화예술과 통합형 콘텐츠를 개발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문화예술교육사를 포함한 교육 관련 인력의 전문성(연구, 교수, 행정)을 키울 수 있는 기관을 정해서 질 높은 교육을 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중 ‘현장의 이해와 실습’ 교과목과 연계하고자 하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나씨앤피 다운로드 수 122
  •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6 강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으로 참여 운영 단체별로 프로그램 내용과 현장 촬영 사진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2016 강원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은 2016년 1월-12월 동안 도내 학령기 아동, 청소년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3개의 공모사업을 통해 36개의 운영지원단체를 선정하여 1천여 명의 프로그램 참가자가 수혜를 받았고 운영단체 실무자 역량강화를 위한 아카데미, 네트워크 오밍 등을 추진하였으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을 개최하였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강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moongw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62
  • 2016.05.24.에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의 브로슈어로 포럼소개, 주요내용 및 발제자 소개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본 포럼은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문화예술교육 분야관계자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예술의 가치와 힘에 대한 국가별 관점을 살펴보고, 최근 일어나고 있는 예술교육의 변화와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프로그램은 '한중일 정부관계자 발제', '예술가, 예술교율을 만나다', '예술가 예술교육을 펼치다' 3개의 발제 세션과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발제는 댜오 동메이(중국), 카츠히사 사기사카(일본), 강연경(한국), 남정호(한국), 카즈미 미노구치(일본), 왕 쨘핑(중국), 코이치 우에노(일본), 노주희(한국), 가오리 가와시마(일본), 쬬우 메이펀(중국)이 맡았고 박영정이 종합토론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엠더블유네트웍스 만든이(개인) 댜오 동메이 , 카츠히사 사기사카 , 강연경 , 남정호 , 카즈미 미노구치 , 왕 쨘핑 , 코이치 우에노 , 노주희 , 카오리 가와시마 , 쬬우 메이펀 다운로드 수 35
  • 본 자료는 해외 문화예술교육 유관 기관에서 발표/시행한 정책 및 시행 사업, 연구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정책 동향을 파악한 「2015 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기관 동향자료집」으로, 조사된 나라는 미국·영국·호주·독일·프랑스·일본이다. 조사 및 작성자는 미국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강주희, 영국·호주·기타는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박사과정 재학중인 김윤경, 독일은 독일 예나 대학교 (Friedrich-Schiller Universitaet Jena) 석사 이은정, 프랑스는 뉴욕 소더비인스티튜트 예술경영 석사 황다나, 일본은 도쿄예술대학 대학원 미술연구과 박사 이민하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주희, 김윤경, 이은정, 황다나, 이민하 만든이(개인) 강주희 , 김윤경 , 이은정 , 황다나 , 이민하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33
  • 2015년 12월 5일(토) 14:00~19:00에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예술강사의 발 컨퍼런스 결과보고이다. 울산 예술강사 컨퍼런스에서는 나 자신을 숨기고 내면에서 나오는 진솔함을 이야기하였다. 가면 뒤에 숨겨진 나의 모습과 너의 이야기,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지지받는 자리를 만들어 가고자 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
  •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2014년 사업총괄 및 성과를 정리한 2014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으로 꿈꾸다' 결과자료집이다. 자료집에는 지역밀착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지역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역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양성·지원,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 지역문화예술교육 정보 체계화 사업에 대한 소개와 운영 내용, 성과가 기록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으로 꿈꾸다'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9
  •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2015 노인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 결과자료집이다.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은 인천 장기동 어르신들과 음식이야기를 나누고 레시피를 작성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어르신들이 음식과 관련해 쓴 글과 시, 음식 그림 등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노인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나의 옛 이야기로 만드는 맛있는 그림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8
  • 인천문화재단의 2014년 지역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은 서구 검암동(검암2지구)과 계양구 장기동을 대상으로 지역 작가 10명과 함께 하였다. 사업은 마을탐색과 지역에 알맞은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디자인, 집담회(결과발표)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장기동 사업에는 (참여작가)김영옥, 김용희, 이란희, 이해연, 최주영, 검암동 사업에는 (참여작가)권미영, 박진순, 성배경, 심운섭, 기록에 (참여작가)이혜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4 지역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창의적연대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김영옥 , 김용희 , 이란희 , 이해연 , 최주영 , 권미영 , 박진순 , 성배경 , 심운섭 , 이혜진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0
  • '꿈다락 토요미디어문화학교'는 주말 여가시간을 활용해 청소년이 다양한 미디어를 경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지역 미디어센터가 함께하는 미디어교육 및 활동 지원 프로그램이다. 본 결과자료집은 부천시민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한 지난 3년 간의 꿈다락 토요미디어문화학교 프로그램의 성과를 담았다.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꿈다락 3년간의 미디어 여행 '나는 미디어다'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천시민미디어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2
  • 2015년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단이 구성되어 예술가인 기획자나 강사들에게 교육 외적인 조건들을 원만하게 풀어낼 수 있었던 학습시간 제공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 고민하였다. 모니터링 위원에는 김월식, 김소연, 백미현, 백현주, 송수연, 이미영, 주성진, 최혜자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공모지원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 결과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3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4년 문체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부문의 정책 기조와 현황, 그리고 주요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4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4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4년은 문화기본법 제정 후 맞이하는 첫 해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4년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보다 가깝 게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운영하기 시작했 고 저소득층, 노년층 등 대상에 따른 맞춤형 문화향유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또한 예술인 및 문화산업 종사자의 창작기반 조성을 위한 예술인 복지지원을 강화 하였으며, 인문정신문화 가치의 사회적 환기 및 전통문화 진흥을 위한 지원 등 문화가치 확 산을 위해 2014년에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4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29
  • 2015년 예술교육 세미나 참가를 위한 콜롬비아 국외출장 결과보고서로 출장개요, 예술교육 세미나: 가족 장바구니 안의 예술 참가 내용, 주요 예술교육 프로젝트 현장 방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출장은 예술교육 세미나 초청 참가하여 우리원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내용, 역할 등 발표 진행하고 행사 일환으로 주최되는 콜롬비아 보고타 시 주최 프로그램 참가해 문화예술교육 현장 참관 및 관계자 인터뷰 진행으로 동 지역 현황 파악 및 협력사업 추진 가능성 타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0
  • 2015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언론홍보(취재지원)를 위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로 출장개요, 주요일정, 사파현 지역 동아리 교육현장 및 결과발표회 취재 진행 내용, 매재가 교육현장 취재 내용, 주요 회의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출장은 2015 문화예술교육 10년 계기 기획기사 추진하여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국제사회와의 동반 성장'(가제)라는 주제로 한겨래 취재 지원을 위해 추진되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7
  • 2015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사전 협의를 위한 국외출장의 결과보고서이다. 출장개요, 일정과 현지 코디네이터 사전회의, 라오까이 사범대학교 관계자 면담 내용, 현지 사업 운영을 위한 사전준비, 교육청 관계자 사전협의회, 사파교육청 관계자 면담, 박하지역 사전준비, 최종회의와 주요 회의록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는 2005년 용산 새 박물관 개관 이전 이후 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아 제작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개관 10주년 기념-박물관 교육 10년 자료집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2004년, 박물관은 용산 이전을 준비하면서 새 박물관 개관에 맞춰 운영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박물관 교육 관련 전문가 13명을 평생학습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위원회를 구성·운영하였고, 박물관 내 ‘평생학습 TF팀’을 조직해 새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료에는 성인, 청소년, 어린이, 문화소외 계층 등 대상별로 구분하고 다시 연도별로 나누어 지난 10년간 진행한 교육프로그램 목록을 중심으로 세부 사항보다는 변화되어 가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살펴보기 편리하게 정리되어있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사진이 함께 수록되어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서성호, 원금옥, 박영덕, 김혜화, 장연심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개관 10주년 기념-박물관 교육 10년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서성호 , 원금옥 , 박영덕 , 김혜화 , 장연심 다운로드 수 32
  • 본 연구는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과연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창의성을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전의 분석 방법은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전문가 패널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문헌, 언론 기사, 관련 보고서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분석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매년 축적된 교육성과 기록들을 통해 교육의 변화, 교육환경 분석, 특히 해외 교육자료를 통한 세계적인 창의교육 발전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주길홍, (공동연구원)박남훈, 서지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교육 성과요인 분석 및 중장기 발전방향 모색 최종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만든이(개인) 주길홍 , 박남훈 , 서지훈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