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적 실천을 위해서 특정 영역이나 기술, 이론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영역을 넘나들며 체험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통합형 문화예술 교육방법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방과 후 학교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을 지원, 활성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수행되어졌다.
첫째, 각 문화예술영역 8개 분야(국악, 독서, 무용, 미디어, 미술, 만화애니메이션, 연극, 음악)의 통합형 문화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한다.
둘째, 학교 정규 교과과정 및 사설교육과는 차별화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환경 및 수혜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대상에 기초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 개발을 모색하고자 한다.
넷째, 현장 적용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모형을 연간형(48시간)과 단기형(20시간)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다섯째, 교육상황별 활용이 가능한 교수 팁을 제시하여 문화예술교육 모형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황금숙, (공동연구원)김영주, 김정선, 민경훈, 박지선, 서예원, 이정민, 장선연, (보조연구원)최재석, (자문)김종백, 양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황금숙 외 7인
만든이(개인)
황금숙
,
김영주
,
김정선
,
민경훈
,
박지선
,
서예원
,
이정민
,
장선연
,
최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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