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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시행해야 할 1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운영을 염두에 두고 2급 자격요건타당성 및 형평성(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Track)을 재검토하는 것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들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을 시도무형문화재 이수자로까지 적용하는 타당성 문제에 대한 판단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정책결정에 현실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이러한 제도 운영에 대한 실질적 기초자료를 기반으로 운영기관의 대처방안과 절차에 활용하며 특히, 양 제도의 근거인 법령(시행령과 시행규칙 포함)의 현실적 개정(안)을 제안하고자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최공호, (공동연구자)이승주, (연구보조원)공상희, 이서호, (보조원)이경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최공호 , 이승주 , 공상희 , 이서호 , 이경민 다운로드 수 74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아카데미 관련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연수 추진시기, 방법, 내용 등의 참여자 수요를 파악하고 2020년 연수 기획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2020년 2월 17일부터 2020년 3월 2일까지 수행한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수요조사】의 분석 결과를 수록하였다. 본 보고서 내 결과 수치는 수요조사에 참여한 1,028명(예술강사 649명, 교원 175명, 기획자 128명, 행정인력 76명)의 데이터를 집계한 것이다. 보고서에는 조사개요와 항목 별 조사결과와 함께 설문지가 첨부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참여연구원)조아영, 정현혜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다운로드 수 110
  • 2020년 7월 28일(화) 9:30~11:00에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회 교육문화포럼 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과 지원 방안>의 자료집이다. 이번 세미나는 국회 교육문화포럼(*`20. 6. 출범/국회의원 연구단체)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주최한 행사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화과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문화 패러다임 방향과 대응, 문재인 정부 교육·문화 분야 국정과제 이행점검, 교육·문화 분야 학교지원정책 발굴 등에 대한 강연, 발표,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박신의(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 조재기(부산 교동초 부장 교사), 손동혁(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장)이 강연 및 사례발표자를 맡았다.그리고 포럼회원 의원, 문체부 1차관, 예술정책관,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및 유관기관장* 등(30여명)이 세미나에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박신의 , 조재기 , 손동혁 다운로드 수 399
  • 이 논문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발주하여 2018년에 발간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와 2019년에 발간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 연구 문화예술교육지속발전지수의 개발 적용' 중 일부를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 SAEI)는 2010년 제 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선포된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를 기반으로 국가별 문화예술교육의 실천과 성과에 대한 점검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SEAI는 국가 통계를 기반으로 설계한 정량적 측정지표와 국가별 상황과 맥락을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의 발전 상황을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정성지표(체크리스트)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어젠다 이행 성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로직모델과 국가통계를 중심으로 개발된 측정지표를 사용하여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를 산출하고 그 결과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수를 통해 구현된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성은 최근 10년간 꾸준히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SAEI를 구성하는 세 개의 핵심지수 중 질적 향상성과 사회문화적 가치확산성은 문화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에 비해 월등히 낮아 이에 대한 정책개발과 노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에는 (제1저자)김인설, (교신저자)서리나, (공동저자)김미연,신혜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연구자의 이용 동의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인설 , 서리나 , 김미연 , 신혜선 다운로드 수 99
  • 본 자료는 2020년 7월 8일에 실시된 '제1회 코로나19 예술포럼;일상적 위기의 시대,예술의 가치와 회복력 포럼' 자료집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예술종합학교 와 함께 '제1회 코로나19 예술포럼'을 개최하였다.  코로나19로 명명되는 팬데믹 시대에 예술은 어떠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는지, 위기에 직면한 예술의 회복을 위해, 그리고 예술을 통한 회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떠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UNESCO 에서 제안한 레질리안트 가상토론과 연계하여 온라인 포럼으로 진행되었다. 포럼에는 사회 양혜원, 기조발제 박신의, 패널 정유란,윤보미,최두수,서지혜,김상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제1회 코로나19 예술포럼;일상적 위기의 시대,예술의 가치와 회복력 포럼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박신의 다운로드 수 169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지역문화정책의 체계와 방식을 살펴보고 지역문화거버넌스 내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외의 지원정책 시스템에서 광역단체와 기초단체의 역할을 살펴보고 국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국내 지역문화거버넌스 체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염신규, (연구원)이윤이,최창희, (연구보조원)김경애, (보조원)김성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지역문화예술지원 거버넌스 체계 연구(작성자:염신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염신규 , 이윤이 , 최창희 , 김경애 , 김성림 다운로드 수 103
  • 본 연구는 과학기술계 및 산업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융복합 분야별 정책 수요 조사 및 지원전략 구성, 국내의 타부처 및 유관기관, 그리고 국외의 유사 기관 단체들의 예술 관련 융복합 지원사업사례 조사와 최근 방향성을 분석하고 사업운영 시사점을 도출하여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예술계와 비예술계의 협업 및 융복합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전략 및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정식, (연구원)김동균,한진실,이민영,김창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융복합 지원사업 추진전략 수립 연구(작성자:류정식)'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주)고스트엘엑스 만든이(개인) 류정식 , 김동균 , 한진실 , 이민영 , 김창기 다운로드 수 96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9일에 진행된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문화예술교육 전환을 위한 특별대담》 온라인 토론회를 녹취 및 편집하여 제작된 기록집이다.   본 기록집은 미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책분야별 핵심 이슈를 논의하고, 공론화하기 위하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구성·운영한 민관협의체 <문화예술교육 공론화 추진단>의 일환으로 운영한 토론회를 기록하여 제작되었다. 기록집에는 온라인 토론회에서 진행되었던 특별대담과 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미래와 방향,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다각화에 대하여 /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 체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인력구조와 R&D 등) / 향후 공론화가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미래 이슈에 대해 대담을 나눈 전문가들의 녹취가 기록되어있다.   토론회에는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박소연 안양대학교 아리교양대학 교수, 신정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정민룡 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추미경 (사)문화다움 대표이 참석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5
  • 본 사업은 국가 미래를 결정할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기술 등을 활용한 창의교육의 확산 및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과학기술문화의 창달 및 창의적 인재육성) 근거하에 추진되었다.  데이터북 안에는 창의교육 사업에 대한 개요, 사업현황에 대한 내용과 창의교육 거점센터 안내,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창의교육 정책연구, 창의교육 원격연수, 창의교육정책 현장 전문가 포럼, 창의교육 수업 콘서트, 창의인성교육넷, 창의교육 실천 교사 연구회에 대한 통계 및 기초자료 내용이 담겨있다. 저자에는 이정규, 허경호, 현지영, 문일영, 심연경, 김정연, 오진화, 박보경, 이동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년 창의교육 데이터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개인) 이정규 , 허경호 , 현지영 , 문일영 , 심연경 , 김정연 , 오진화 , 박보경 , 이동은 다운로드 수 76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홍보하기 위한 브로슈어이다. 예술꽃씨앗학교는 국고로 4년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다진 예술꽃 씨앗학교가 자생력을 갖추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후원을 통해 ‘예술꽃 새싹학교’로 거듭나게 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은 민·관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활동 협력모델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홍보 내용과 지원 학교명,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협력업체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204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학교 홍보 브로슈어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교생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08년 10개 학교를 시작으로 사업 12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까지 전국 133개의 학교가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운영되었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연혁부터 운영, 목표, 로드맵, 연간 일정 소개, 운영지원, 지원과 분포현황, 활동, 참여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154
  • 2020년 6월 발간된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제1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과제' 자료이다.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환경 변화와 맞물려 코로나-19로 인한 비내면 시스템과 온라인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코로나 19에 따른 단순 대체 개념이 아니다.  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서울 어젠다(Seoul Agenda) 3대 예술교육 발전목 표 관점에서 살펴보면, 온라인 기반 문화예술교육은 보편적 접근성, 질적 향상성, 사회적 가치 확산을 추구하 고 이를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문화다양성과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위 한 미래 교육의 기능적 대안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본 이슈분석은 지난 5월 27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토론회”를 토대로 향후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온라인 교수·학습의 접근 관점과 현황을 살펴보고,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의 적용 방향과 실천 모델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백령 , 김석범 , 양지연 , 조은아 , 김창환 다운로드 수 570
  • 이 논문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발주하여 2018년에 발간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김인 설 외, 2018)와 2019년에 발간된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 연구: 문화예술교육지속발전지수의 개발과 적용(김인설 외, 2019)중 일부를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는 2010년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선포된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 기초하여 예술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 정도를 점검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의 정성지표(체크리스트)를 고안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에 6차례의 자문을 거쳐 서울어젠다의 상위목표와 실천전략 및 시행지침을 근거로 문화예술교육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핵심지표와 13개의 하위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정성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총 48개의 문항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후 델파이 조사(n=20)를 통해 고안된 문항의 내용타당도(CVR)를 점검하고 분야별 전문가들의 수정의견을 반영하여 총 39개의 최종문항을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정성지표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2018년과 2019년에 걸쳐 총 3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두 차례의 시범측정을 시도하고 결과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와 13개의 전략을 근거로 프레임을 구축하고, 항목별로 핵심지표와 하위지표를 선정한 후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여 총 39개의 최종문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의 시범측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지속가능발전성을 위해 고안된 정성지표의 활용 가능성과 의미를 타진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어젠다 이행과 성과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와 지표를 개발하고, 문항을 도출한 후 시범적 조사를 하는 데 목적이 있었으므로, 추후 대규모의 전문가 패널을 구축하여 매해 또는 격년으로 조사를 수행한다면 정책적으로 유의미한 자료로서 기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는 (제1저자)김인설, (교신저자)김미연, (공동저자)서리나,김영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연구자의 이용 동의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인설 , 김미연 , 서리나 , 김영주 다운로드 수 84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학생용 워크북이다.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함양을 위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과정별 필요한 활동, 가이드, 작가 소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25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진행한 Bunker465-16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융복합 프로그램에 있어서 기술을 소비하는 관점이 아닌, 왜 그러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예술적인 맥락을 끌여들여 미래친구, 식물친구, 소리친구를 설정, 각각의 주제와 매체(AR마커, AI, 식물키트제작, 악기제작 등)를 연결시켰고, 각 과정별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만들어냈다. 본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부터 실제 운영 내용(커리큘럼 등), 이후 보완 필요사항 등에 대한 관찰일지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393
  • 부산에서 만든책 들여다보기 자료집은 부산문화재단이 마음을 내어 몇 년째 발행하는 책 소개 시리즈다. (재)부산문화재단에서는 부산에 숨어 있는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지역 구석구석에 잠들어 있는 이 야깃거리를 <부산문화재단 사람ㆍ기술ㆍ문화 총서 시리즈>를 통해서 알리고 있으며, 부산문화를 나타내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부산다움’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문화로 소통하기 위해 지역의 가치있는 문화콘텐츠를 간행물로 발간한다. 본 자료에는 부산에서 만든 책 소개와 설명을 비롯해 보기 쉽도록 분야별로 책을 나누어 소개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산에서 만든책 들여다보기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83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2일 서울역우리센터(스페이스모아)에서 개최된 공모설명회의 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기초센터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요강 안내, 기초거점 개념 및 계획수립 방향 안내 및 질의응답 공유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 및 공모신청서 양식,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사업설명자료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6
  • 본 연구는  ‘예술의 가치’라는 것이 예술가의 활동 중 일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활동 속에 포함되어 있고, 이것이 예술의 가치로 인식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되었고, 이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가 주목하고 있는 예술의 가치는 무엇인지, 더불어 예술의 가치는 어떻 게 해석·평가·확산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예술이 가진 다양한 가치들이 어떤 영역으로 확장되고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국내·외 예 시를 통해 확인하고, 예술활동이 드러내는 가치 확산의 방향을 도출하여 이를 아르코의 사회적 가치 확산 사업인 <신나는 예술여행>에 대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유사원, (공동책임)이정희, (공동연구)공재민,김아라, (보조연구)최준미,신아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예술의 가치 확산 방안 연구(작성자:유사원)'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주)케이아츠크리에이티브 만든이(개인) 유사원 , 이정희 , 공재민 , 김아라 , 최준미 , 신아름 다운로드 수 121
  • 본 연구는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선순환 생애주기별 충남도민의 풍요로운 문화예술교육' 을 목표로 설정하고, 추진 전략인 '창의놀이형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체성 형성을 위한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비전을 찾는 청년·중년 문화예술교육', '생애전환과 예술치유의 장년·노년기 문화예술교육' 을 전략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리포트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이 정리되어 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사례의 사진도 첨부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충남연구원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20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방안 리포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연구원(https://www.cn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충남연구원 만든이(단체) 충남연구원 만든이(개인) 정지은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80
  • 2020 문화예술교육 시행계획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하여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비전과 목표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정책 방향 실현과 지역분권화, 정책체계화, 수요 특성화, 융합과 확장 등 종합계획상 정책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사업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20 문화예술교육 시행계획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다운로드 수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