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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07년 방과후학교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운영 지원사업에서 수행한 교육활동의 결과자료집이다. 방과후학교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운영 지원사업은 방학 및 방과 후 기간을 활용하여 학교별 특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체험 및 학습 기회 제공을 통해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되었다. 프로그램은 미디어교육과 다문화체험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사업의 전반적인 안내와 사업내용, 전문단체별 교육프로그램 개요, 다문화체험교육, 다문화 사회의 미디어 교육, 교육활동 관련 자료, 다문화테마박물관 관련 자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현행 인천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관찰과 문헌 연구를 토대로 초․중등학교에 적합한 새로운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시행되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수업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의 개발이다. 특별히 초․중등학교에 적합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의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학교 정규 교과와 예술교육과의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이나 재량활동에서의 문화예술교육과는 차별화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사와 예술 강사의 상호 협력을 전제하여 효과적인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이 가능한 교수-학습 계획의 매뉴얼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정희, (공동연구원)김정선, 박정유, 연혜경, 장선연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0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초·중등학교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개발 연구 '교과-예술 문화예술교육 교안 개발 매뉴얼''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김정희 외 4인 만든이(개인) 김정희 , 김정선 , 박정유 , 연혜경 , 장선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85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교안이다.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들이 연극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적자원을 개발하고, 자아성취감을 높이고, 연극이라는 안전장치 속에서 세상을 탐색하고, 연극 예술을 이해하면서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교안의 목적이다. 1부 교안소개, 2부 연극을 통해 세상 이해하기, 3부 커리큘럼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 제작에는 (책임 연구자)천정명, (공동 연구자)탁태옥, (프로그램 디렉터)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단체)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개인) 천정명 , 탁태옥 , 김선 다운로드 수 261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교안이다.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들이 연극예술을 통해 내적자원을 개발하고, 자아성취감을 높이고, 연극이라는 안전장치 속에서 세상을 탐색하는 데 교안의 목적이 있다. 1부 연극교안소개, 2부 연극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3부 커리큘럼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제작에는 (책임 연구자)천정명, (공동 연구자)정승희, 조경향, (프로그램 디렉터)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단체)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개인) 천정명 , 정승희 , 조경향 , 김선 다운로드 수 186
  • 본 자료는 2008년부터 문화재청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유산교실수업」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문화재 실물 학습, 박물관 학습, 문화재 현장 체험 학습, 조사·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등 유형별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우수교수안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학습 교재의 개발과 보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본 프로그램에는 '박제상 유적을 통해 나라 사랑의 마음 기르기','아름다운 제주의 옛 모습을 찾아서','우리 곁의 친근한 수호신,십이지신상','세계 최초에서 세계 최고로!『직지심체요절』,'미션명:이매의 턱을 찾아라!' 등 열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재미있는 문화유산 수업(2008)'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3
  • 본 보고서는 2007년 개정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에 부합하며, 한국 고유의 음악문화에 기반 한, 유아의 생활 내용이 창의적인 음악·예술적 표현으로 이뤄질 수 있는 국악교육을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국악교육과정의 성격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 된 유아의 생활영역을 음악활동으로 포괄하고자 하는 생활지향적 교육과정, 음악영역내(음악영역 및 타예술영역과의)의 통합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예술적 심미성과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한민족 고유의 음악문화유산을 유아의 생활 속에 계승하고자 하는 민족적 음악교육과정, 음악예술적 활동을 통해 유아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적 교육과정이다.   해당 연구는 (연구자)전송배, (공동연구자)민행난, 최윤이, 모형오, (연구보조원)한계숙, 임하정, 이지언, (연구협력진)최상화, 강혜인, 유혜자, 김복화, 윤경애, 이인숙, 김경자, 남미연, 유다영, 조인정, 남정화, 박영진, 서지희, 이도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만든이(개인) 전송배 , 민행난 , 최윤이 , 모형오 , 한계숙 , 임하정 , 이지언 다운로드 수 60
  • 유아교사용 미술감상 교안개발연구에 대한 보고서로 미술 감상 교육의 목적은 미적 체험을 통해 미적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함이며 또한 다양한 이미지를 체험하면서 문화적 현상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육성시키기 위함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지균, (연구보조원)김희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균 외 1인 만든이(개인) 김지균 , 김희경 다운로드 수 119
  • 본 자료는 2008년 4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에서 발행한 '전환기의 문화예술교육 아르떼 저널' 창간 준비호Vol. 0이다. 이 저널은 문화예술교육이 보다 질적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문화예술교육 포럼을 통해 2007년 4차례에 걸쳐 진행한 담론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발행한 것이다. 1장 '난상토론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내다', 2장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설계를 아우르는 지향점 모색하기', 3장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행보를 위한 지표들',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다운로드 수 37
  • 본 연구는 독일의 무용이론가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의 움직임 분석 이론을 바탕으 로 한다. 움직임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각각의 개념을 상징기호로 변환하여 창의적 표현활동을 수행하는데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움직임 교육모형을 제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될 수 있는 15차시의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수업운영자인 교사뿐 아니라 대상자인 유아에게도 타인과 소통 가능한 구체적인 동작 어휘를 인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라반움직임연구소 다운로드 수 98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7)는 2006년 문화재청이 〈초·중학교 문화재 교육활성화방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초등학교 문화재 학습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에서 수업교재로 활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사회 교과 과정에 맞춘 '초등교사용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 지식의 전달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대한 감수성을 증대하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에 역점을 두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학교 현장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천 지향적인 문화유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화유산 교육을 추구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문화재와 '문화유산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 수업 활동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본 자료는 '우리는 꼬마 고고학자','하늘을 향한 장대,솟대신앙','우리의 시간을 찾아서' 등 6개 테마로 구성되어 선생님이 필요한 주제를 선택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초등학생들이 선생님과 함께 주제에 따라 직접 토기를 그려 보거나 솟대를 만들어 보면서 재미있게 우리 문화재를 배울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7)'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3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일반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송 매체를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2006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 나눔사업'을 추진하였다.   자료집에는 KBS스페셜 '뮤지컬 다큐- 캐비닛 속의 도시 이야기', SBS 실제상황 토요일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EBS특별기획 '문화예술교육 시리즈' 3부작, EBS -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 공동캠페인 '예술교육, 마음과 만나는 길', Q채널 특집다큐 '예술, 일상다반사- 소외를 넘어 소통으로', KBS 크리스마스 특집 '섬으로의 초대'와 전문가 초청 워크숍 영상보고서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
  • 2007년 5월 12일(토)에 국립중앙박물관교육관 제2강의실에서 진행된 2007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시범사업의 여섯번째 연수과정 <아동의 이해와 지도법 >의 자료집이다. 2007년 활동 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단체 등 40명이 참가하였으며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능력 향상 도모를 위해 기획되었다. 연수에는 황매향, 오정숙, 김창복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고 자료집은 아동의 이해와 교육 , 아동지도 및 아동이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황매향 , 오정숙 , 김창복 다운로드 수 36
  • 본 자료는 2006년 노인복지관 연극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노인연극교육과정 현장을 담은 책(단행복)이다. 노인 연극교육 지원사업은 '연극'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노인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개인의 내적 의미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아를 발견하고 사회참여를 통해 노년의 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 개발, 전문인력 확보 등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노인복지관에 연극강사를 파견하여 연극교육 실행 및 결과발표를 진행하고, 노인 연극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 연수를 진행하였다. 본단행본에는 노인복지관 연극교육 지원사업의 개요와 노인연극 지도자 7인의 인터뷰, 노인연극 현장 스케치, 사회복지사 33인의 인터뷰, 노인연극 지도자 연극강사 26인의 인터뷰 등이 수록되어 있다. 단행본 제작에는 (글, 구성) 최은성, (디자인/인쇄)(주)디자인인트로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3
  • 본 자료는 2006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복지지설 취학 아동 대상의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국악 교안 :  단소, 감상>이다. 전국아동복지시설 국악교육은 학교 밖의 국악 경험을 통해 복지시설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국악을 배우며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예술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안개발에는 (책임연구원)한경채, (연구원)엄성은, (보조연구원)박연희, 기혜원이 참여하였다. 교안 구성은 취학 아동, 청소년 학년별로 단소 및 감성 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경채 , 엄성은 , 박연희 , 기혜원 다운로드 수 34
  • 2005년부터 시행되어 온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 사업>의 두 번째 사업으로 2006년도에는 문화예술분야 18개 연구모임이 선정되어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해 교수학습방법론을 연구하였다. 자료집은 교사들의 프로그램 개발, 학습모형 개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현장 지식 공유를 위한 솔루션북>이다.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문화예술을 통해 서로 다음을 인정하고 이해하여 '만남'을 엮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는 단체 및 기관을 지원하여 장애인, 노인 지역 문화기반 환경이 취약한 지역주민, 저소득가정어린이, 외국인근로자, 여성결혼이민자, 새터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솔루션북은 2006년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소개와 세부 교육 프로그램, 지역 단체별 프로그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치창조공동체 꼼꼼꼼꼼 다운로드 수 57
  • 본 교안은 문화나눔 교육의 다양한 현장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내용을 개발하고 기존에 개발된 영화 교안의 내용을 기초로 하고, 수업 방법론을 보완하는 수준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시청각 시설이 부족한 현장에서도 적용 가능한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수업을 중점으로 개발하였다. 영화 수업에서 신체 연기와 놀이, 음악 이야기, 그림 등 통합적으로 이용하는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초, 중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영화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감상수업 교안을 개발하며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 또한 제작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연혜경, (공동연구원)김소영, 박지원이 참여하였다. 교안은 영화 수업 교안 개발 보고서, 영화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 기초 영화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 심화, 영화감상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연혜경 , 김소영 , 박지원 다운로드 수 86
  •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무용 교안으로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으로 나누어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 대상별로 교육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 한혜리, (연구원) 신은경, 오레지나, 최재선, (편집보조간사) 전주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신은경 , 오레지나 , 최재선 다운로드 수 192
  • 2007년 10월 4일(목)~10월 5일(금)동안 진행한 의 자료집이다.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교정시설 수용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교정교화 활동을 지원하고, 수용자들의 자존감 및 사회화에 대한 자신감 회복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해당 워크숍 강의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최혜자, 노리단이 맡았다. 자료집은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 소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형성과정,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정책 사업의 전개와 전망, 2007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06 여성결혼이민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문화예술로 키우는 그녀들의 행복> 보고서이다. 여성결혼이민자 센터 등에서 시행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이야기와 참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사업의 성과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리하였다. 보고서 구성은 그녀들과 행복찾기, 그녀들의 행복만들기, 그녀들 가슴에 가득한 행복이야기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