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집은 「디자인 ArtE 초등 디자인교육 도움 자료-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에 관한 것이다. 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선생님과 예술강사님들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기법 익히기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고 토론을 장려하며, 결과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구성주의적 디자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이해에는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의 내용이 있다.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의 내용이 각각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현주 외 7인 만든이(개인) 강현주 , 김진경 , 조주연 , 백현주 , 김소정 , 민경현 , 유은하 , 정하영 다운로드 수 106
  • 본 매뉴얼은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 교수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학습자로서의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활동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실천적 적용성을 중점에 두고 개발한 자료이다.   노인문화예술교육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에 기인하여 학습자로서의 특성, 교수방법, 교수자의 역할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노인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예술강사들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학습 제재를 소개하였다. 핵심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존 수업현장에서의 수업제재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설계를 위하여 교육목표와 핵심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학습제재와 수업 내용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넷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과정을 연구진과 공모․선발된 예술 강사들이 개발한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수정․보완되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지방발전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기영화 , 김남숙 , 김선주 , 성정은 , 함수정 , 장현준 다운로드 수 257
  • 본 자료집은 전통문화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문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의 내용에는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및 목표, 주제별 교육과정 분석,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체계 및 내용이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에는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어떤 물건을 사용했을까?, 어떤 일을 했을까?, 어디서 살았을까?, 어떤 생각을 했을까?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 (자문)장용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민주식 외 5인 만든이(개인) 민주식 , 김지영 , 오금환 , 김문용 , 황미영 , 김정아 다운로드 수 69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가이드 북 개발 연구에 관한 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지정된 예술·체육 중점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일련의 학사운영 절차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선발 및 홍보전략, 운영성과 관리 및 평가와 별첨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김동환, 김일영, 조남기, 정치훈, 홍석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체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택천 , 최은식 , 김동환 , 김일영 , 조남기 , 정치훈 , 홍석호 , 하명진 , 문영 , 이주연 , 서예원 , 유장열 , 오레지나 , 장경아 , 최지영 , 김동욱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집은 「음악 ArtE 중등 대중음악교육 도움 자료-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실용음악 악기론과 악곡론, 팝 발라드-3화음, 팝락-7화음, 하드 락-서스포화음, 펑크-단조화음, 라틴-속7화음, 무대공연 실습, 녹화 및 음향 편집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양은주, (공동연구자)강민선, 한경훈, 정승일,(연구보조원)김선희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은주 외 4인 만든이(개인) 양은주 , 강민선 , 한경훈 , 정승일 , 김선희 다운로드 수 90
  • 본 지침서는 전통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재조명해보고 그 삶속에 녹아 있는 문화와 인류 보편적인 가치들을 현시대에 이어 나아고자 하는 것이다. 공예 교육이 왜 현 시대에 필요하며 어떠한 미래사회에 살고 싶고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교육을 통해 사고하고 개인의 인격수양과 지속가능한 공동체적 세계관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활동지침서를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최윤철, (공동연구자)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김주연,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부산교육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윤철 , 김혜진 , 류기정 , 조영숙 , 김주연 , 박지영 다운로드 수 84
  • 국악교육을 위해 참고할 지침서로 초등과정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국악교육론에서부터 국악 영역별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및 상세화에서는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학년별 지도 내용 상세화에 대한 내용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6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는 문화재청이 〈초·중학교 문화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중학교 문화재 학습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중학교 수업교재로 활용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국사 교과 과정에 맞춘 '중등교사용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 지식의 전달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대한 감수성을 증대하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에 역점을 두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학교 현장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천 지향적인 문화유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화유산 교육을 추구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문화재와 '문화유산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 수업 활동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 본 자료는 '토기 제작을 통해 본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처용설화와 처용무','안압지(월지) 유물로 알아보는 통일신라 귀족 생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6
  • 유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 예술에 대한 설명과 배움의 중요함,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전통 음악, 미술, 무용에 대한 기본상식이 기술되어있다. 그 외 전시를 관람 전 준비해야 할 사항, 방문해 볼 만한 사이트, 전시관, 박물관 목록이 첨부되어있다. 본 자료 개발에는 (책임연구원)김은영, (공동연구원)김희진, 조윤미, 김현주, 박양인, 박수연, (연구협력진)강소라, 정유나, (연구협력관)안정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부모와 함께하는 유아 전통예술교육(작성자: 김은영)'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www.kic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교육부 만든이(단체) 육아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김은영 , 김희진 , 조윤미 , 김현주 , 박양인 , 박수연 다운로드 수 73
  • 본 자료집은 2009년 시범적으로 진행된 생활문화 공동체 사업 총 18개 지역의 성과와 사례를 모은 자료이다.   해당 사업은 문화예술을 매개로 개인 및 지역공동체의 변화를 유도하고 '관람'에서 '창작'으로 자발적 참여를 통한 문화적,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소외지역(임대아파트 단지, 농산어촌 등) 주민을 대상으로 풀뿌리 문화 활동, 문화공동체 조성을 위한 커뮤니티 아트를 지원한다.   자료집은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시범사업 소개 글, 수행단 사례소개, 생활문화공동체의 성과와 과제, 수기공모 선정작 소개, 정책공각 사례소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집 제작 및 구성에는 이노스토리 조혜경, 이규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9
  • 본 자료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연극분야 교수지침서로 2007년 기 개발된 초, 중, 고등학교 교급별 교과서 및 지침서 보완, 현장 적용 필요하며 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안내하고, 학습 내용의 지도에 필요한 교수, 학습 과정의 표준적인 예를 제시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고 편찬하였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 황정현, (공동 연구원) 장혜영, 심영숙이 참여하였다. 지침서는 총론과 각론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연극 교육의 목표와 내용, 연극과 교육의 이해, 연극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연극 교육의 평가, 연극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특징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연극교육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연극교육위원회 만든이(개인) 황정현 , 장혜영 , 심영숙 다운로드 수 149
  • 본 자료는 초등학교 중학년의 연극분야 교수지침서로 2007년 기 개발된 초, 중, 고등학교 교급별 교과서 및 지침서 보완, 현장 적용 필요하며 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안내하고, 학습 내용의 지도에 필요한 교수, 학습 과정의 표준적인 예를 제시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고 편찬하였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 황정현, (공동 연구원) 장혜영, 심영숙이 참여하였다. 지침서는 총론과 각론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연극 교육의 목표와 내용, 연극과 교육의 이해, 연극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연극 교육의 평가, 연극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특징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연극교육위원회 만든이(개인) 황정현 , 장혜영 , 심영숙 다운로드 수 166
  • 본 자료는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제작된 2009 아동⋅청소년 영화 교안이다. 교안은 수업 교안 개발 보고서, 문화나눔 <영화>, 이해외 표현 수업 교안, 감상 수업 교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연혜경, (공동연구자) 박지원, 전숙희, (보조연구) 김담영, 김상규, 주영상, 최영익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혜경 외 6인 만든이(개인) 연혜경 , 박지원 , 전숙희 , 김담영 , 김상규 , 주영상 , 최영익 다운로드 수 65
  • 본 보고서는 연구개발을 위해 유아교육 환경에서 예술교육의 실질적인 현안을 파악한 후 예술과 유아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통합된 양질의 예술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기능적 표현 위주의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예술장르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예술영역의 장르별 이해가 필요하기에 장르별 요소 및 원리, 교수방법 및 활동유형을 제시하였다. 현장 교사의 실질적인 이해를 돕고자 이 부분은 교사용 소책자로도 따로 개발하여 수업계획 중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예술장르별로 분절되어 운영되지 않고 각각의 예술 영역 내와 예술 영역 간의 통합 및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생활영역과도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그 이론과 예시를 제안하였다. 이 통합이론과 더불어 유치원교육과정의 11개의 생활주제 단원에 맞추어 활동을 어떻게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동편을 제안함으로써 현장에서 교사가 보다 손쉽게 예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예술의 특성상 듣고, 보고, 느끼는 공감각적 교육이 필요하기에 활동자료를 쉽게 쓸 수 있는 음악 및 미술․사진 CD를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조하나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연구단 만든이(개인) 박은혜 , 이영희 , 김이삭 , 김현주 , 유청옥 , 조윤미 , 최정민 , 황인주 , 백원선 , 조하나 다운로드 수 73
  • 본 보고서는 2009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 목적은 특정 예술 장르나 통합적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인문, 자연, 사회 교과영역의 지식을 문화예술적으로 재구성하여 지식내용에 대한 창의적 발상과 내면화 과정을 추동하는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교과 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현황 및 환경 분석, 초등 3-4학년 재량활동용 교과 연계 문화예술 통합 프로그램 30차시 개발, 초등교사 자문을 통한 보조 활동을 위한 팁 구성, 단기 버전으로 재구성, 시범 수업을 통한 현장성 분석이다.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은 협업의 경험치가 부족한 한국사회에서 다 영역간의 전문가가 결합하여 일정한 프로세스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해보며 교과 연계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반 조성, 본 연구를 통해 재량활동용 30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일반교과 시간에 활용 가능한 보조활동 팁 구성, 수학 캠프나 특별활동시간에 활용 가능한 단기 버전 재가공 등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용 범위확대, 예술 영역에 국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범위를 일반 교과로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수요자 확대가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 연구자)노시훈, (공동 연구자)박형주, 김현미, 채덕신, 진현희, 한상직, 김미경, (연구 보조원)설상숙, 김솔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교육문화공동체 결 만든이(개인) 노시훈 , 박형주 , 김현미 , 채덕신 , 진현희 , 한상직 , 김미경 , 설상숙 , 김솔 다운로드 수 58
  • 본 보고서는 「2009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개요, 이론적 탐색,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 프로그램 활용의 방안,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의 개요에는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용어의 정의, 연구의 수행 체계의 내용이 담겨 있고, 이론적 탐색의 내용에는 학교 교육과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와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의 문화예술교육적 심화, 열린 미술, 문화예술과 소통하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의 내용은 방법 및 내용, 프로그램 개관, 시범 수업, 검증 및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의 내용은 인식의 소통, 열린 미술-경계의 소통, 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활용 방안의 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의 활용,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 일반 미술활동 속에서의 활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론 및 제언의 내용은 결론,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정원일, 한상한, 김정주, 이영옥, (책임연구자)허정임, (공동연구자)김선희, 김명숙, 류청림, (연구보조원)이은주, 양혜영, (보조원)권해일, 박정한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부산교육대학교 예술교육 연구소 만든이(개인) 허정임 , 김선희 , 김명숙 , 류청림 , 이은주 , 양혜영 , 권해일 , 박정한 다운로드 수 28
  • 2009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서론, 문화예술 통합교육의 방향, 전통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의 역량을 높이고 학습자의 올바른 문화 정체성 함양을 통해 일반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 시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민주식 , 김지영 , 오금환 , 김문용 , 황미영 , 김정아 다운로드 수 40
  • 본 자료집은 예술기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담고 있으며, 유치원 선생님들이 만 5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과 유치원 환경에 적합한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11개 주제, 즉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동네,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환경과 생활, 봄·여름·가을·겨울의 생활 주제를 오브제로 삼고 예술분야의 미술, 음악, 움직임의 각 장르를유기적으로 연계하였다. 각 예술 영역의 장르별 이해를 위해서는 장르별 요소 및 원리,교수방법 및 활동유형을 제시하였고, 각 예술장르별로 분절되어 운영되지 않고 각각의 예술 영역내와 예술 영역 간의 통합 및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생활영역과도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그 이론과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예술과 유아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통합된 양질의 예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기능적 표현 위주의 예술 교육에서 벗어나 예술장르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연구보조원)조하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은혜 , 이영희 , 김이삭 , 김현주 , 유청옥 , 조윤미 , 최정민 , 황인주 , 백원선 , 조하나 다운로드 수 97
  •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적 취향과 관심을 학교 내의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접목하여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계발 활동, 또는 방과 후 교육 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오영, 오종대, 임미경, 정원영, 진승림, (책임연구자)양은주, (공동연구자)강민선, 한경훈, 정승일, (연구보조원)김선희, 김혜온, 배현우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양은주 , 강민선 , 한경훈 , 정승일 , 김선희 , 김혜온 , 배현우 다운로드 수 37
  • 「2009 문화예술 감상 교육을 위한 워크북 개발 연구-(공연분야시리즈1․연극)」에 관한 보고서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극 감상 교육 모듈, 연극 감상 교육의 실제: 모듈 적용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연극 감상 학습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 여 연극 감상 활동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연극 감상 교육이 예술 교육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는 감상 교육 활동 모듈과 워크북을 제시하였다. 특히 워크북 은 학생들이 지시된 규칙을 따르거나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방법이 아닌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중점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정만, 오판진, (책임연구자)최영화, (공동연구자)김명정, 장선연, 정필이, (연구보조원)전혜윤, 조정환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최영화 외 5명 만든이(개인) 최영화 , 김명정 , 장선연 , 정필이 , 전혜윤 , 조정환 다운로드 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