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2009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개요, 이론적 탐색,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 프로그램 활용의 방안,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의 개요에는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용어의 정의, 연구의 수행 체계의 내용이 담겨 있고, 이론적 탐색의 내용에는 학교 교육과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와 문화예술교육, 미술 교과의 문화예술교육적 심화, 열린 미술, 문화예술과 소통하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의 내용은 방법 및 내용, 프로그램 개관, 시범 수업, 검증 및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의 내용은 인식의 소통, 열린 미술-경계의 소통, 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활용 방안의 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의 활용,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 일반 미술활동 속에서의 활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론 및 제언의 내용은 결론,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정원일, 한상한, 김정주, 이영옥, (책임연구자)허정임, (공동연구자)김선희, 김명숙, 류청림, (연구보조원)이은주, 양혜영, (보조원)권해일, 박정한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부산교육대학교 예술교육 연구소
만든이(개인)
허정임
,
김선희
,
김명숙
,
류청림
,
이은주
,
양혜영
,
권해일
,
박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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