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보고서는'「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 지침서-디자인'에 관한 것으로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은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론은 저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중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현주 , 김진경 , 조주연 , 백현주 , 김소정 , 민경현 , 유은하 , 정하영 다운로드 수 43
  • 본 자료는 2008년부터 문화재청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유산교실수업」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문화재 실물 학습, 박물관 학습, 문화재 현장 체험 학습, 조사·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등 유형별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우수교수안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학습 교재의 개발과 보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본 프로그램에는 '<대동여지도>로 살펴본 조선의 교통·통신 제도','장승을 통해 알아보는 우리 조상들의 생활','조선 왕릉 40기,600년의 잠에서 깨어나다','뛰어봤자 부처님 손바닥!우리나라 불상을 찾아서' 등 열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재미있는 문화유산 수업Ⅱ(2009)'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문화재청 만든이(단체)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35
  • 본 보고서는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음악으로 ‘쿡’하기 최종 보고서에 관한 것이다. 방과 후 교육의 한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교육’ 중, 특히 ‘음악’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통합형 음악 교과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연구 과제 목적에 따라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음악으로‘쿡’하기」라는 이름의 수업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보고서 내용은 「음악으로 쿡하기」프로그램 개요, 「음악으로 쿡하기」교수-학습 지도안, 교사용 지도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강인애, (공동연구자)설연경, 김은진, 서봉현, 안영희, (연구보조원)조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인애 , 설연경 , 김은진 , 서봉현 , 안영희 , 조민경 다운로드 수 52
  • 본 지침서는 학교 교육과정 중에서도 한국의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하다는 현장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과정이 분절된 교과 형태로 교육 활동이 중복되고 전통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생활 속 경험과 통합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되었다.     지침서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중요성을 인식과 어린의 삶과 연관된 지식을 창의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올바른 문화정체성을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현장에서 교강사의 능력에 따라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영남대학교 조형연구소의 연구원, 예술 강사, 학교 교사, 문화예술 교육단체 (온 아트 On-Art)를 통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심층 토론과정을 거쳐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학습 요소, 교과교육과의 통합방법 등을 논의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심화를 위해 연구의 범위를 축소 초등학교 3․4학년으로 한정짓고 일반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학습요소를 도출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연계하는 30차시 통합프로그램및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 (자문)장용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교육문화공동체 결,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민주식 , 김지영 , 오금환 , 김문용 , 황미영 , 김정아 다운로드 수 90
  • '예술기반 유아 교육프로그램 [교사를 위한 소책자]'는 각 예술영역 장르별 요소 및 원리를 유치원 수준에 적합한 핵심 개념(요소 및 원리)으로 재적용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 및 표현생활 영역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도출한 결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조하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은혜 , 이영희 , 김이삭 , 김현주 , 유청옥 , 조윤미 , 최정민 , 황인주 , 백원선 , 조하나 다운로드 수 74
  • 본 보고서는 「초등교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교안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4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으로 급격한 다문화 물결, 용어 사용상의 혼란, 한국 내 체류 외국인의 유형 및 특징, 미비한 다문화 정책, 불확실한 미래와 교육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둘째는 선진 다문화 국가의 사례 및 이론 고찰에 관한 것으로 미국의 다문화주의와 역사, 다문화주의의 특징과 한계, 다문화교육의 역사, 프랑스의 상호문화주의와 다문화 역사, 상호문화교육의 역사와 관점, 상호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을 다루고 있다. 셋째는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교안 개발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의 실례, 상호문화교육의 내용, 상호문화교육의 절차, 상호문화교육 시 유의사항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문화교육 교안으로 총 15개 주제의 개요와 활동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장한업, (공동연구자)이미경, (연구보조원)남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장한업 , 이미경 , 남윤정 다운로드 수 64
  • 본 보고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 강사 교수활동 매뉴얼 개발 연구-장애인복지시설, 무용분야-」에 관한 것으로 대상별 특성과 이해, 새로운 연간 교육구조, 매뉴얼 활용방법 등을 재고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고, 실제 교육현장의 참여 대상자가 지적장애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애범주의 대상들이 포함되는 점을 감안한다. 또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효율적 지도를 위해 대상에 대한 장애범주별 특성 이해를 강화하여 그들의 교육욕구에 부합하고 대상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교수 학습지원과 특수대상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전달체제를 개선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고 강사들 이매뉴얼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현장의 교육대상자의 제반적인 상황과 역동들을 관찰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추고 이것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효율적 교수방법 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돕고자 한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류분순, (공동연구자)이승희, (연구보조원)최지선, (현장 사례 참여 예술강사)서희경, 채순희, 최민희, 김남희, 김성은, 이지유, 조동희, 최지선, 조연경, 김옥희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 댄스테라피 만든이(개인) 류분순 , 이승희 , 최지선 다운로드 수 69
  • 본 보고서는 「전통문화예술교육 교육 활동 지침서 개발 연구-국악-」에 대한 것으로 국악 교육 활동 지침서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국악강사가 초등학교 현 장에 투입되었을 때 뚜렷한 국악교육의 목표와 철학을 가지고 우리 음악 어법에 맞는 국악 교수법을 적 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총론에서 국악교육 철학 및 교수법, 그리고 수업모형에 대해 논의하고 본격적인 지침서 개 발과 관련하여서는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학년군을 크게 나누고 각각 15차시의 분량으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변미혜, (공동연구자)성기련, 허정미, 천은영, 권현정, (연구보조원)정미영, 정선화, 김혜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변미혜 , 성기련 , 허정미 , 천은영 , 권현정 , 정미영 , 정선화 , 김혜란 다운로드 수 72
  • 2009년 12월에 발행된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디자인 지침서'로 크게 총론, 각론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총론의 내용에는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이며, 각론의 내용은 저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중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이다. 각 학년별 교육 프로그램은 지침서에 기술된 교육 프로그램의 네 단계를 기본적으로 거치도록 하되, 아동의 발달단계와 학습 필요성을 고려해 학년별, 프로그램별로 중점 단계를 설정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현주 , 김진경 , 조주연 , 백현주 , 김소정 , 민경현 , 유은하 , 정하영 다운로드 수 74
  •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교수활동-아동복지시설」의 매뉴얼에 관한 것으로 예술 강사들이 보다 의미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적 자료로서의 목적을 지닌다. 본 매뉴얼은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설계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예술 강사들이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세부 활동을 제공하는 지도안의 형태가 아닌 교사의 사고과정과 자율적 판단을 유도하는 형식의 교수활동 매뉴얼을 제작하였다.   해당 연구는 (연구)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전성수, 강정헌, (협력연구진)김동희, 김민정, 김복임, 김소영, 김수현, 김영현, 박지영, 서반석, 송하연, 신동희, 안현진, 양은주, 오경미, 유원경, 이지선, 전숙희,정광조, 최현주, 함현경, (자문)김병주, 김혜정, 노혜정, 박주연, 서예원, 연혜경, (연구보조원)박윤미, 정세환, (기획)정연희, 황정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선아 외 28인 만든이(개인) 김선아 , 안금희 , 전성수 , 강정헌 , 김동희 , 김민정 , 김복임 , 김소영 , 김수현 , 김영현 , 박지영 , 서반석 , 송하연 , 신동희 , 안현진 , 양은주 , 오경미 , 유원경 , 이지선 , 전숙희 , 정광조 , 최현주 , 함현경 , 김현영 , 노경희 , 박선경 , 박종현 , 박윤미 , 정세환 다운로드 수 90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청소년 교안 음악 : 음악이론, 음악합창'에 관한 자료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 교안으로 음악을 배우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이고 상식적인 음악 기초이론, 합창(동요, 가요, 오스티나토, 돌림노래, 합창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현경실, (공동 연구자)임인경, 최유진, 김민경, 김은영, (연구 보조원)강석순, 양지선 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6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임인경 , 최유진 , 김민경 , 김은영 , 강석순 , 양지선 다운로드 수 104
  • 2008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청소년 교안 국악-단소⋅감상(취학)>이다. 학교 밖 국악 경험을 통하여 복지시설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국악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놀이와 노래, 장구연주와 노래, 사물놀이, 단소연주와 창작, 감상의 5개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단계별, 영역별 선택항을 제시하여 예술강사의 재량으로 선택하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다양한 악기를 소개하고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감상교육 부분(전체)와 놀이위주 교육(저학년)을 강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현경채, (연구 보조원)박연희, 이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채 외 2인 만든이(개인) 현경채 , 박연희 , 이상은 다운로드 수 35
  • 200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청소년 영화 교안> 이다. 문화나눔 영화 교육의 목적은 영화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감수성을 풍부하게 기르며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대하는데 있다. 본 교안의 내용 체계는 영화의 이해, 표현, 강상으로 나누고 교육체계는 초등과 중고등을 기준으로 하고, 학교 급별 내용은 다시 기초와 심화로 분류하였다. 1학기는 주로 디지털카메라, 2학기는 디지털카메라와 함께 캠코더를 사용하는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에는(책임 연구자)연혜경, (공동 연구자)박지원, 전숙희, (보조 연구원)김담영, 김상규, 주영상, 최영익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혜경 외 6인 만든이(개인) 연혜경 , 박지원 , 전숙희 , 김담영 , 김상규 , 주영상 , 최영익 다운로드 수 90
  • 2008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청소년 영화 활동지 교안> 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안으로 영화 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제작수업 (초등과정과 중등과정), 감상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연혜경, (공동연구자)박지원, 전숙희, (보조연구원)김담영, 김상규, 주영상, 최영익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혜경 외 6인 만든이(개인) 연혜경 , 박지원 , 전숙희 , 김담영 , 김상규 , 주영상 , 최영익 다운로드 수 89
  • 본 교안은 실기중심의 교육을 받아온 20-50대 미술전문인력이 새롭게 요구되는 역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그리고 새 교안은 우리 모두가 경험하고 있는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공존하면서 야기된 어려움의 해법을 모색하는 원동력이 되기 위해 제작되었다. 아동복지시설 예술강사를 위한 미술교안으로 미술을 통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미취학 아동부터 청소년까지 보육시설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김이삭, (공동 연구자)방영순, 백경미, (연구 자문)김수연, 김지연, 정광조 (보조 연구자)김선혜, 김민경이 참여하였다. 교안은 미술교육 운영방안, 지도안, 교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헬로우뮤지엄 만든이(개인) 김이삭 , 방영순 , 백경미 , 김선혜 , 김민경 다운로드 수 124
  •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연주 교안으로 즉흥연주(서론, 배경음악, 스캣 등), 합주, 핸드벨(서론, 악곡), 리코더 연주(소프라노, 알토 등)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현경실, (공동 연구자)임인경, 최유진, 김민경, 김은영, (연구 보조원)강석순, 양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6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임인경 , 최유진 , 김민경 , 김은영 , 강석순 , 양지선 다운로드 수 65
  • 본 교안은 아동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 연극교육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작성된 것으로 2006년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2007년 아동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 연극교안을 수정 보완한 개정판이다.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ᆞ청소년들이 연극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적자원을 개발하고, 자아성취감을 높이고, 연극이라는 안전장치 속에서 세상을 탐색하고, 연극 예술을 이해하면서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본 교안의 목적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극 수업의 활동 목표를 크게 ‘연극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기’, ‘연극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예술로서의 연극을 이해하기’로 나누었다. 수업의 활동은 이 세 가지 목표에 부합하고 연령에 적합한 테마와 내용의 연극놀이로 구성하였다. 본 교안은 연령에 따라 1,2반과 3,4반으로 나뉘어 각각 한 권으로 분리되어있다. 1,2반은 미취학 아동과 초등 저학년이 대상이고, 3,4반은 초등고학년과 중고생이 대상이다. 하지만, 각 시설마다 환경이 판이하고, 그에 따라 참여자의 성향도 무척 다르므로 예술강사는 자신이 지도하는 그룹의 특성에 맞게 교안의 수업안들을 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각 교안의 1부에는 해당교안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가 실려 있다. 이 안내에는 해당 연령의 특성과 수업 내용에 대한 설명이 있다. 또한, 해당 교안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드라마관습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안내되어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천정명, (공동연구자)정승희, 조경향, (프로그램 디렉터)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단체)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만든이(개인) 천정명 , 정승희 , 조경향 , 김선 다운로드 수 408
  • 본 자료는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의 무대막 만들기 프로젝트 사례집인 <행복의 불꽃놀이> 이다. '행복의 불꽃놀이' 는 구로지역 주민들과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디자인한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의 메인막 그림 제목이다. 사례집은 2008년 5월 17일~6월 14일 동안 구로아트밸리갤러리에서 진행된 불꽃놀이의 여정, 실무 진행구성, 준비, 모집, 워크숍 1~6회, 디자인&제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구로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63
  •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사회문화예술교육 아동⋅청소년 음악 교안> 이다. 취학 전 아동부터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음악 교안으로 음악놀이, 음악놀이 지도안, 음악감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현경실, (공동 연구자)임인경, 최유진, 김민경, 김은영, (연구 보조원)강석순, 양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6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임인경 , 최유진 , 김민경 , 김은영 , 강석순 , 양지선 다운로드 수 85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동그라미 무지개> 교육사례집이다. 군, 교정시설, 새터민, 이주노동자 4개 분야에서 교육을 수행한 문화예술교육 단체와 교육 참가자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내용은 세상너머 무지개 '군', 담장너머 무지개 '교정시설', 어깨너무 무지개 '새터민·이주노동자' 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