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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국가 문화예술교육 기반 고도화와 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된 '20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통계기능 강화 방안 연구'의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생산되는 통계의 생산 및 관리 방안 마련, 사업별로 조사되고 있는 지표에 대한 통합 관리 방안 및 통계 수집, 서비스 방법 모색 등 연도별, 단계별 중장기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행정/조사 통계 자료 및 진흥원 외 문화예술교육 통계 관련 문헌조사/분석,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진흥원 통계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과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용주, (공동연구자)이재형, 박길성, (연구보조원)한일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환경경제학회 만든이(개인) 김용주 , 이재형 , 박길성 , 한일미 다운로드 수 73
  • 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하고 참여 영유아교육기관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내용을 통해 사업성과 확인 및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사업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2019년 전국 17개 시·도에서 선정한 58개 문화시설의 '유아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조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연구원)조아영, 정현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다운로드 수 335
  • 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달을 주요 동인으로 보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그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면서 미래 교육, 특히 융합 교육을 위한 대비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융합 공간을 통해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융합 교육 프로그램, 학교 교육 지원, 대중 대상 인식 제고 등 구체적인 역할 제시하고, 학생 및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서의 운영 방안과 학교 및 기존의 교육·체험 공간 등 과의 연계·협력 방안 모색하고 미래 융합 교육의 핵심 플랫폼으로서, 우수 공간 모델들의 중장기적 혁신·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홍준의, (참여연구원)홍승호, 강석진, 도종훈, 김흥태, 유금복, 이호상, 이정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융합 교육 확산을 위한 미래형 융합 교육 공간 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서원대학교 만든이(개인) 홍준의 , 홍승호 , 강석진 , 도종훈 , 김흥태 , 유금복 , 이호상 , 이정재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2019년 12월 6일(금) 14:00~16:00 동안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 001라운지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4차 '문화예술교육 효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이슈리포트이다. 이슈리포트는 우리사회 주요 이슈를 문화예술에 접목·결합하여 문화예술교육 핵심의제를 도출하고 담론을 형성,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만들어 가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4차 주제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연구” 에서는 양적, 질적 연구 방법의 고찰과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을 위한 바람직한 접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 방법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세밀한 연구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을 고찰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정경은 , 임승희 다운로드 수 187
  • 본 자료는 2019.11.11.-2019.11.15. 동안 베트남 라오까이, 므엉크엉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ODA 베트남 사업 운영현장 점검 및 결과공유회 참석'의 국외출장 보고서이다. 주요활동으로는 파견단 현지교육 실행 점검회의, 현지교육 참여 학교 관계자 면담, 므엉크엉소수민족학교 현지교육 모니터링, 므엉크엉소수민족학교 현지교육 참가자 인터뷰, 사업결과공유회(전시, 공연) 및 지역민 참여워크숍 참석, 라오까이교육국 정부관계자 최종 평가회의가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일정, 주요 활동, 기타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0
  • 2019.10.27.-2019.11.04. 동안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진행된 '201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관련 해외 동향조사'의 국외출장 보고서이다. 해당 출장은 다양한 나라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와 연구를 통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고 제9회 세계예술교육연맹(WAAE) 국제학술대회 2019 참여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활동으로는 제9회 세계예술교육연맹(WAAE) 국제학술대회 2019 참관 및 관계자 간담회 진행, 독일 헤센 주 내 프랑크푸르트 문화예술교육기관(독일 영화 박물관(Deutsches Filminstitut & Filmmuseum), 쉬른 쿤스트할레 미술관(Schirn Kunsthalle) 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진행, 자료 수집이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일정, 국제학술대회 참관, 독일 문화예술시설(기관) 방문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및 제안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28
  •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운영 기간 및 체계적 관리 방안 등이 미비하여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질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이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하여 실제 대학에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 파악을 위해 본 조사가 추진되었다.  2019. 3. 21(목) ~ 4. 1(월) 기간동안 교육과정 적합여부 심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인정받은 105개 대학, 문화예술교육원 8개 기관이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공동연구자)김영규, 장유진, 황도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김영규 , 장유진 , 황도현 다운로드 수 104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를 선도할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유·초등 전이단계를 대상으로 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과 관련한 내용을 담고있다. 프로그램은 유·초등 전이단계의 특성을 고려해 예술과 과학 융합의 놀이를 기반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원리 설명이 아닌 직관적 관찰을 통한 창의적 사고가 유발되도록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예술, 과학 분야의 전문가들 모여 초등 1학년 대상 세 프로그램과 초등 2학년 대상 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총 5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각 프로그램에 적합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수업도구를 본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  수업을 통해  창의 재단 지원 사업 중 유‧초등 전이단계 콘텐츠 개발의 활성화 도모하고 생활 속 경험을 과학과 연결시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상승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성원, (참여연구원)이혜원, 김이경, 정상희, 이선주, 윤경완, 유재희, 강지윤, 손진영, 황경미, 진주희, 윤설희, 장현주, 김현조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나는야 지구마음 크리에이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호서대학교 만든이(개인) 박성원 , 이혜원 , 김이경 , 정상희 , 이선주 , 윤경완 , 유재희 , 강지윤 , 손진영 , 황경미 , 진주희 , 윤설희 , 장현주 , 김현조 다운로드 수 60
  • 서울시립미술관의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은 작가의 예술실천을 기반으로 한 미술관에서의 참여형 예술 교육에 관한 일종의 사례집이자 비판적 접근을 위한 출판물로서 기획되었다. 『미술관에 놓인 배움의 식탁-예술가의 런치박스 레시피』는 지난 2013년 시작한 서울시립미술관의 <예술가의 런치박스>를 돌아본다. 2013년 11월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53명의 작가와 함께 진행한 총 64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와 작가의 에세이, 프로그램과 연결되는 전시를 서술한 파트, 사진 아카이브 등을 통해 단일적 관람의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이 예술을 감각할 수 있도록 구성한 다양한 방법을 담아냈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미술관에 놓인 배움의 식탁-예술가의 런치박스 레시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90
  • 2019년 아르떼 아카데미의 성과들을 모아 제작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성과집 예-습(藝習)이다.     2019년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교육자와 관계자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특히 2019년에는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와 협력 연수를 추진하였으며 현장 탐병형 연수도 확대하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과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성과집에서는 칼럼, 좌담, 인터뷰, 기획기사 등의 형식을 활용하여 2019년 아르떼 아카데미의 성과들을 되짚어 보았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240
  • '성북예술커뮤니티 모모모'는 2018년부터 성북동을 거점으로 예술과 마을에 대한 소통, 공유, 협력, 우정을 나누는 자율적인 커뮤니티이다.   [동네관찰]마을과 마을사람들을 알아보기는 마을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조사하고 인터뷰하여 공유회 및 전시회 등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어떤 활동보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기획하여 운영되었다.   [동네비평]예술과 마을에 대한 관심갖기는 성북동 권역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함께 경험하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이다. 성북동에 어울리는 동네비평 혹은 이웃비평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동네상회]정기적인 성북동 모임 추진하기는 모모모 모임의 전체적인 운영과 소통을 위한 모임이다. 기본적으로 월 1회 진행하며 상하반기, 연 2회는 성북동 모임의 외연을 확대하는 커뮤니티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동네배움]비정기적인 상호학습으로 소통하기는 마을사람이 서로가 갖고 있는 삶의 지혜 및 재능을 공유하는 비정기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성북 예술 커뮤니티 모모모 2018-2019 아카이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문화재단,성북예술커뮤니티 모모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77
  • 본 자료는 2019.10.16.-2019.10.21. 동안 '2019 문화예술 ODA 인도네시아 사업 운영현장 점검 및 차년도 사업 사전협의'를 위해 진행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시, 치르본시 국외출장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2019년 문화예술교육 ODA 인도네시아 사업 운영현장 점검으로 현지 교육현장 모니터링, 사업 결과전시회(10.19.) 및 최종 평가회의 참석과 2020년 문화예술교육 ODA 인도네시아 사업 사전 협의, 치르본시정부 차년도 사업실행 협의 및 의견수렴, 현지 협력예술단체 세부 협력방안 논의를 진행하였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주요 관계자 회의, 기타회의 및 활동 내용, 기관 및 사업에 대한 소개 발표자료, 인도네시아 치르본 시정부 사업수요재확인 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8
  • 본 자료는 2019.10.23.-2019.11.01. 동안 '2019 유네스코 유니트윈(UNITWIN) 연례회의 및 국제콘퍼런스 참석'을 위해 진행된 캐나다 위니펙,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외출장의 보고서이다. 본 출장은 캐나다에서 '유네스코 유니트윈/CNAL 컨퍼런스 참석, 디지털 시대와 예술교육 세션 발제, 유니트윈 회원 연례회의 참석, 2020년 유니트윈 컨퍼런스 계획 공유', 독일에서 활동한 '세계예술교육연맹(WAAE) 국제콘퍼런스 참석, 서울어젠다 이행 관련 한국의 행보 발제, 2020년 상 하반기 국제행사 개최 소개 및 공식 홍보,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우리원-WAAE 협력 방안 논의'로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주요성과, 향후 과제 및 제안사항, 주요일정 및 활동내용으로 구성 돼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47
  • 본 자료는 2019.10.29.-2019.11.03. 동안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및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사업 해외 동향조사'를 위해 진행된 영국 런던 국외출장의 보고서이다. 본 국외출장은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확대 및 생태계 지원 측면에서 영국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운영 사례와 구체적인 시행 내용 파악을 위해 추진되었다. 각 영역에서 이루어진 구체적인 추진 현황 파악을 통해 향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사업의 발전 방안 모색에 의의를 두고 진행되었다. 보고서는는 출장 개요, 주요 내용 및 성과, 세부 진행 내용으로 구성 돼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97
  • 본 자료는 2019.10.27.-2019.11.03. 동안 미국 텍사스 주 달라스, 오스틴에서 진행된 '2019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해외 동향조사'의 국외출장 보고서이다.  본 출장은 미국 중남부 사회문화예술교육 동향 파악 및 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우수 현장 사례 발굴을 통한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활동으로 사회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제82회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 콘퍼런스에 참석하였다. 보고서는 주요일정, 주요 내용, 기관 방문 세부내용, 콘퍼런스 참석 세부내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5
  • 본 자료는 2019년 12월 6일(금) 14:00~16:00 동안 서울시 공공그라운드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4차 '문화예술교육 효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의 자료집이다.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은 총 4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4회 콜로퀴엄은 그동안 고민해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의 측정방법 한계와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안을 이야기해보고 향후 효과성 연구 측정 방법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하였다. 콜로퀴엄 진행자에는 박소연, 발제자에는 정경은, 임승희, 토론자에는 김인설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콜로퀴엄 총 4회차에 대한 설명과 진행 일정표, 발제자 발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정경은 , 임승희 다운로드 수 331
  • 본 자료는 국문으로 제작된 20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홍보 리플릿이다. 2019년 기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미션 및 비전, 전략 및 핵심가치와 함께 주관하고 있는 사업내용과 정책에 대해 소개한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영문으로 제작된 20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홍보 리플릿이다. 2019년 기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미션 및 비전, 전략 및 핵심가치와 함께 주관하고 있는 사업내용과 정책에 대해 소개한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6
  • 본 자료는 2019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홍보를 위해 제작된 '작은학교, 예술꽃 피우다' 브로슈어이다.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정책방향, 운영현황 및 성과 등이 소개된 홍보물 제작을 통해 정책사업에 대한 이해 및 인지도 제고와 전국 운영학교에 배포, 교외행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대한 지역사회 내 관심 및 능동적 참여 유도을 위해 제작되었다. 브로슈어에는 사업소개와 운영내용, 참여자들의 이야기, 학교소개 등의 설명과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디자인그룹 낯선 다운로드 수 75
  • 성북구는 2017년부터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 지원으로 <성북생활문화살롱20> 이라는 생활문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성북생활문화살롱20>은 성북구의 20개 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활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여 성북구 생활문화동아리들의 협업과 연대의 경험을 축적하고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도시 성북, 지역자원이 공유되고 순환되는 도시 성북, 참여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문화민주주의 도시 성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2019년 10월 19일부터 26일까지 8일간 성북구의 11개 생활문화공간에서 25개의 동아리가 다양한 공연, 체험, 전시, 포럼, 장터 등을 함께 진행하며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함께하는 즐거움을 발견하고 나누는 제2회 성북생활문화주간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가 진행되었다. 성북생활문화주간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는 성북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동네예술가(동아리)들이 성북구 안에 있는 생활문화공유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공유하는 자리이다. 11개의 공간에서 8일간의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성북의 동네예술가들은 지난 7월 <이거모임? 동네예술모임!>을 통해 처음 만나 서로의 활동을 소개하며 인사를 나눴고, 8월에는 다함께 버스를 타고 성북구 곳곳에 위치한 생활문화공간들을 탐방하여 공간 매개자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축제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공간을 선택하며 함께 축제를 만드는 과정을 담아냈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 사진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