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맞이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에서 2019년 5월 25일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점검, 탐구, 의견제안' 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자료는 1부 '유아·초등 문화예술교육 점검', 2부 '미래 문화예술교육개념 탐구', 3부 지속 가능한 정책 제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홍기 , 유지선 , 박유신 , 오세준 , 이송하 , 최영익 , 김광중 , 강은덕 , 박새미 , 이용주 , 임성민 , 강양은 , 진승현 , 오세곤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맞이해 한국문화교육학회에서 2019년 5월 25일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논하다' 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자료집은 학교예술교육 관련 정책과 실천 방안 등 발표자료가 기재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혜경 , 이은적 , 강주희 , 최나영 , 백미현 , 김민화 , 박찬수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맞이해 한국예술교육학회에서 2019년 5월 25이 진행한 '춘계학술대회 & 아트홀릭 프로그램' 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자료는 문화예술교육의 '놀이' 중심 접근 방안과 환경, 자연미술의 교육적 특성, 창의적 미술활동을 위한 학교 공간의 역할 등의 발표 주제와 자료가 기재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예술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정은 , 고홍규 , 이미희 , 최성희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맞이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에서 2020년 5월 20일부터 25일까지 진핸한 '영·유아 아동들을 위한 피아노 교육의 문제와 방향' 자료집이다. 본 세미나는 영·유아 및 아동들에 대한 피아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효과적인 피아노 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만든이(단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만든이(개인) 정환호 , 최진호 , 박지원 , 추상희 , 이민지 , 최영미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을 맞이해 한국음악교육학회에서 2019년 5월 25일 14:00-16:30 진행한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해 담고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강향숙 , 김민제 , 신은지 , 이영미 , 윤관기 , 김일영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맞이해 (사)한국영화교육학회에서 2019년 5월 23일 진행한 '어린이 영화교육 활성화 방안-어린이 대상 영화교육 현황 및 전망' 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자료는 어린이 영화교육의 필요성과 현황에 대한 발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영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영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아람찬 , 박명호 , 구상범 , 홍재용 , 장민용 , 최종한 , 류훈 , 고동우 다운로드 수 23
  • 2019 제추창의예술교육랩은 생태-인문을 아우르는 지역문화자원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과학기술'을 문화예술교육에 기반해 융·복합하고, 미래 지향적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실행하고자 시작되었다.   융·복합, 지역문화자원 연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 및 지역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지역에 특화된 문화예술교육을 이끌어갈 젊은 예술가와 예술교육자 양성기회 마련, 제주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창의적 자원 발굴과 선순환 구조 조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연구원들과 함께 과정의 실행 방향성을 수립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을 하는 R&D랩, 교육전문가와 청년연구원이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실행하는 D&I랩으로 구성하여, 실험 과정의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하고자한다.   본 결과자료집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창의’, ‘예술’, ‘교육’이라는 3가지 핵심 키워드와 ‘제주’라는 지역 주요 자원인 자연 문화유산(생태), 생활문화(인문)을 연결하여 연구하고 결합한 프로그램 개발 내용을 담았다.   연구에는 R&D랩 (책임연구원)백령, (전문연구원)박동욱, 박동필, (보조연구원)이정미와 D&I랩 허대찬, 강술생, 박동필, 박진희, 김희영, 백운철, 이현태, 정념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아르떼라이브러리에 직접 등록한 '2019 제주 창의예술교육랩 지원사업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artre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제주문화예술교육발전소 R&D랩 만든이(개인) 백령 , 박동욱 , 박동필 , 이정미 , 허대찬 , 강술생 , 박진희 , 김희영 , 백운철 , 이현태 , 정념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35
  • 2019년 7월~12월동안 진행한 경기도 문화다양성 매개자 연수와 2019년 소외계층 문화나눔 공모지원사업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결과자료집은 각 사업별 개요와 연수 프로그램, 선정된 공모사업 단체별 프로그램이 정리되어 있으며, 문화다양성의 정책 발전방향과 참여자 만족도 조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문화재단 소외계층 문화나눔사업&문화다양성 매개자 연수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04
  • 웹진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웹진이다.  본 자료는 2019년 지지봄봄 웹진을 모아 제작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지지봄봄 모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1
  • 본 연구에서는 경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기존 지원사업 현황 분석을 통해 지원사업 참여단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사업모델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최선영, (공동연구원)나보리, 성연주, (연구보조원)김보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형 포스트 문화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연구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짓거리연구소 만든이(개인) 최선영 , 나보리 , 성연주 , 김보라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3
  • 본 결과자료집은 서울문화재단에서  운영한 '2019 서울예술치유 네트워크 콜로키움'의 결과들을 모아 제작한 '서울 예술치유를 상상하다' 결과자료집이다. 2010년 개관한 서울예술치유허브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예술치유 전문공간이다. 서울예술치유허브가 앞으로 맞이하게 될 10년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를 점검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4차에 걸쳐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자료집은 콜로퀴엄의 전문패널들의 발제와 청중의 질의응답을 현장감 있게 살려 제작하였다.  콜로키움 기획에는 김찬호(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박은선(명지대학교 예술심리치료학과 교수) 제환정(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객원교수) 조 현(한겨레신문사 기자) 백승우(서울문화재단 공긴기획본부장)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CCL 라이선스로 개방한 '2019 서울예술치유 네트워크 콜로키움 결과자료집 '이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 아카이브(https://www.sfac.or.kr/archive/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29
  • 「문화예술정책백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문화예술 정책 기조 및 현황과 주요 성과를 정리한 기록이다. 「2018 문화예술정책백서」는 2018년 문화예술정책을 복기하고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2018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의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과 예술인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다. 현장과 대화하고 열린 소통을 통해 ‘사람이 있는 문화’라 는 새 문화정책 비전 ‘사람이 있는 문화-문화비전2030’ 수립하고 문화예술정책의 큰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정한 예술 생태계 속에서 예술 인들의 자율과 창의를 보장하며 지역이 문화를 통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정책을 확대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화예술 정책백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80
  •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한 2019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나는 뮤지션!' 프로그램 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중음악의 주요한 표현 매체를 이해하고 경험하여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과 사회문화적 이해를 높여 삶 속에서 음악을 향유하고 예술적 감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커리큘럼,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워크북, 성과 및 참여자 피드백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238
  • "모차르트 228"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한 초등학생 대상의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 활동 속에서 일상생활 속 나를 찾고 자긍심을 높이며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음악+무용+미술+인문학을 함께 경험하는 통합예술중심 인문교육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연구개발원)노운병, 류화정, 김수진, (주강사)남민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 김소은, 강민주, (행정)이현섭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집은 프로그램 개요, 진행과정, 상세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260
  •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2019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우주별지구캠프'프로그램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우주로 쏘아올린 춤 오늘 이곳의 우리의 춤을 어떻게 기록될 수 있을지를 함께 만들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초등(저학년)대상으로 총 12회차 2기수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북에는 차시별 프로그램 내용이 담겨져 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리, (연구원 )황정옥, (행정)김미령, (주강사)노경희, 이혜인, (보조강사)김유진, 도수영, 성유빈, 성유빈, 이해별, (보조인력)이재영, 이소윤, 이지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혜리 , 황정옥 다운로드 수 169
  • 웹진[아르떼365]는 전문가에게 듣는 문화예술교육의 오늘과 내일, 문화예술교육 현장,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까지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현장의 고민들까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배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본 자료는 2018년 예술강사 인터뷰, 현장 취재, 전문가 기고, 연구결과 분석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야기와 주요 이슈를 효과적으로 확산/공유하였으며,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시의적 이슈와 결합한 정책사업 사례와 성과를 담은 웹진 및 뉴스레터 콘텐츠 제작하여 주 1회 배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77
  • (재)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한 '2019 풀뿌리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풀 뿌리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남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교육 대상으로 선정함으로써, 그들의 생애를 영상 미디어를 통해 기록하고 미시사적 역사,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보존하고 상대적으로 문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촌지역의 노인분들의 일상과 생애를 소재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본 프로그램은 전남 나주 세지면 교산리 풍동 마을회관에서 매주 화요일에 진행되었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소개와 참여 할머님들께서 촬영하신 사진과 프로그램 교육 과정들이 담겨져 있다.     *본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메모리in풍동 -할머니가 들려주는 인생이야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http://www.jact.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창작집단 유유자적(우곰) 만든이(개인) 이효희 , 박나래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76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광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63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69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