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2019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학교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 결과분석 연구보고서이다. 《2019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학교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사 예술교육가에게 질문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운 점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상부기관에서 일방적으로 현장에 전달되는 정책이나 방안이 아닌 문화예술교육 주체들이 필요로 하는 방안과 대안을 찾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연구의 초점은 현장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초·중·고 교사와 예술교육가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관리자-교사-예술교육가가 함께하는 FGI 연수를 통해 서로의 대안까지 모색하였다. 연구 내용은 학교 문화예술교육 연구 현황에 대한 점검,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문제점 찾기,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 인터뷰 및 연수과정에 대한 영상과 카드 뉴스 제작으로 결과물 다각화 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지연 , 임미경 , 최영식 , 원성원 , 송유미 , 임우철 다운로드 수 141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그래서 이런게 있었으면 좋겠어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및 제작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다운로드 수 59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일까요?'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연구 및 제작 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지연 , 임미경 , 최영식 , 원성원 , 송유미 , 임우철 다운로드 수 58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교사를 바라보는 이야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및 제작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다운로드 수 37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그럼에도 이것 때문에 해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및 제작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지연 , 임미경 , 최영식 , 원성원 , 송유미 , 임우철 다운로드 수 31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핵심 전문인력과 교육 협력인력 등을 대상으로 주제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9일까지 햇살좋은날펜션 및 해찬솔펜션 일대에서 교사, 예술교육가(예술강사, 기획자) 각 25명 이내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협업 기반 연수를 추진하였다.   초중고 교과시간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20년이 지난 오늘날 학교에서의 활성화가 되고있는지, 아이들에게 수업은 의미가 있을지, 행복할지에 대해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예술교육가들에게 질문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본 카드뉴스는 '학교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선 이런 점이 아쉽고 어려워요'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및 제작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다운로드 수 47
  • 본 자료는 2019. 8. 2.(금) ~ 8. 3.(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 문화예술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만들기 자료집이다. 연수대상자는 교육실행자(1순위: 기획자, 2순위: 학교·사회 예술강사) 25명 이내이며 교육내용은 문화예술과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단체 및 커뮤니티 형성법, 운영방안을 이해하고 다양한 단체 사례를 통해 사회적 경제 개념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교육과정 마을공동체활동의 이해, 사회적 경제의 이해,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그 이상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창환(사단법인 마을 이사), 최현수(안산 사회적경제 지원센터장), 김지영(플러스마이너스 1도씨 공동대표)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3
  • 본 자료는 2019. 8. 8.(목) ~ 8. 10.(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 놀이수업과 학습동기 유발 자료집이다. 이번 연수는 교육 대상자의 긍정적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현직 교사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론과 체험을 통해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연수이며, 연수대상자로 교육 실행자(학교 예술강사) 25명, 1~3년차(분야무관)가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연수교육내용 놀이와 교육 이야기, 놀이를 통한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긍정적 학습동기유발 전략, 실천 방법 I, II, 수업놀이 지도의 원리 체험하기, 놀이수업 기반 수업설계 워크숍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허승환/서울 강일초등학교 교사, 황성진/대구 구지초등학교 교사, 김진영/인천 대정초등학교 교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9
  • 본 자료는 2019. 8. 9.(목) ~ 8. 10.(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 문화예술교육 단체 관리 및 운영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문화예술교육 단체설립에서 운영·관리까지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에 접근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행정실무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연수대상은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및 기획자) 25명이다.   자료집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연수 교육 과정인 문화예술교육단체 관리·운영 매뉴얼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김소영 (한미회계법인) 회계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6
  • 본 자료는 2019 지역센터(인천) 협력 공동기획 연수프로그램 결과분석 연구 '데이터와 연산장치' 보고서이다.   '데이터와 연산장치'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데이터를 하나의 예술적 미디엄으로 삼고 그것을 다루는 문화예술적 접근법을 연구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이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장치를 구성하고 스스로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해 어떠한 개념과 프로그램이 도출될 수 있는지를 짚어보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을 모색한다. 연구진행에 언메이크랩(책임 연구원 : 최빛나, 보조 연구원 : 송수연), 연수 진행 언메이크랩(송수연, 최빛나), 프로토룸(김승범, 후니다킴), 장혜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토룸 만든이(개인) 최빛나 , 송수연 , 김승범 , 후니다킴 , 장혜진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21
  • 본 자료는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공예 분야 신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로 연수명은 '여성과 공예 – 공예를 통해 여성을 말한다'이다.   해당 연구는 2019년 아르떼 아카데미 공예 분야 신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다. 이 연구는 문화교육이라는 관점에서 공예교육에 접근하여 공예교육이 문화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이론적 토대와 실천적 방향이 요구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 최범 (디자인 평론가, 한국디자인사연구소 소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최범 만든이(개인) 최범 다운로드 수 136
  • 본 자료는 2019. 8. 5.(월) ~ 8. 7.(수),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 자치와 마을공동체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자료집이다. 연수대상자는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 이내이며 교육내용은 주민 자치에 의한 마을공동체를 탐구하고 그 안에서 실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기획해보는 것이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 안내와 연수 개요, 연수 일정과 연수 교육과정 마을공동체 활동의 이해, 동네형들 문화예술 커뮤니티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창환(사단법인 마을 이사), 박도빈(동네형들 공동대표)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2019. 8. 2.(금) ~ 8. 3.(토) / 2019. 8. 7.(수) ~ 8(목),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온·오프라인 연계 연수 :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자료집이다. 연수대상자는 문화예술교육 실행자(예술강사, 기획자 등)이며 교육내용은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매개적 속성에 대해 이해하며 문화예술교육 활동가의 확장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 안내와 연수 개요, 연수 일정과 교육 과정 문화적 매개로서의 예술: 예술의 사회적 역할, 다시 공동체로 돌아가자, 예술가와 공동체, 생활예술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파트너쉽 해외사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파트너쉽 국내사례, 매개자로서의 예술가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강윤주 경희대사이버대학교 문화매개행정 교수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6
  • 본 자료는 2019 지역센터(제주) 협력 공동기획 연수프로그램 결과분석 연구 '필드노트: 수집된 물질들' 결과 보고서이다. '필드노트 - 수집된 물질들(collected materials)'은 사운드스케이프 프로젝트의 방법론을 워크숍에 참여하는 대상들과 함께 공유하고 생태환경을 예술적 감성으로 접근하여 작품으로 만들어보는 연수 프로그램이다. 2019. 8. 22.(목) ~ 8. 23.(금)(총 12시수)동안 제주항공우주호텔, 제주 일대에서 진행되었으며 제주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실행자(예술강사, 기획자, 예비인력)들이 참여하였다.   교육내용은 참여자들이 제주라는 화산섬의 특징을 사운드라는 매체를 통해 탐구하고, 지표면의 다양한 지리적 특징을 이미지로 채집해 보는 예술행위를 통해 자연 환경의 미시적인 것들을 감각적으로 재발견하도록 도와주었다.    보고서에는 연수개요와 연수 배경과 추진방향, 답사했던 장소 소개, 프로그램 구성, 연수일정, 연수내용에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준, 공동연구원 전혜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준 , 전혜주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09
  • 본 자료는 2019. 8. 8.(금) ~ 8. 10.(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 디지털로 즐기는 형형색색 민속 문화 자료집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민속 문화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반영한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다각도로 탐색해보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 이내가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연수 과정 안내, 연수내용, 일정과 연수 교육 과정인 민속 문화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한국의 전통색- 한국의 전통색이란?, 한국 민속 문화 활용 교육의 기획과 디지털 교육 운영 사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디자인 설계와 체험: 문화예술교육과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영상교육 사례, 스마트폰 촬영 수업, 스마트 영상 제작 팁, 카드뉴스 만들기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곽신숙/서울상상나라 교육홍보실장, 한지원/문은배 색채연구소 실장, 최명림/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 김혜란/세종대 소프트웨어 융합대학 교수, 한상욱/세종 문화 연구소 청명 대표, 이지현/영화예술강사 협의회 대표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8
  • 은평문화예술회관은 은평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거점 공간으로 다양한 참여주체들이 교류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17년 은평문화재단이 생긴 뒤로 꾸준한 네트워킹을 통해 협력방안을 찾고 있다. 재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 및 마을공동체 시민단체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주체들을 발견하고 네트워킹하여 협력모델을 구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재단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발전적 토의의 장을 만듦으로서 자치구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예술가, 예술강사, 예술단체가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사례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지역 예술교육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예술교육 주체를 발굴하고 네트워크하여 예술교육의 인식 변화와 확장의 기회를 마련하며, 예술교육 자원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자료에는 예술교육 네트워크 플랫폼 「은평!예술교육이 피었습니다」, 예술교육 소식지 「은평!예술교육 피다」, 예술교육 자원발굴 프로젝트 「은평!예술교육을 찾으러 왔단다」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인터뷰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자치구 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은평! 예술교육이 피었습니다」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https://www.e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은평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은평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81
  • 제 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수립 및 평가 연구 보고서는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의 만료, 지역문화 정책 환경 및 여건 변화에 의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포용과 혁신의 지역문화라는 목표로 자치와 분권의 원리를 견지하여 지역의 권한과 다양성을 보장하되, 낙후·쇠퇴지역에 대해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촘촘한 생활 속 문화 환경 조성으로 어느 개인과 지역도 뒤처짐 없는 '사람이 있는 문화'를 실현하며, 창의성과 지속가능성의 존중으로 문화를 통한 지역혁신과 내생적 발전을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노영순, (공동연구원)정보람, (연구지원)오현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제 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수립 및 평가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노영순 , 정보람 , 오현아 다운로드 수 65
  • 「N개의 서울」은 서울의 25개의 자치구가 각각의 지역문화를 만드는 다양한 시도를 펼칠 수 있는 사업이다. 지역 내 문화자원을 찾고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을 새롭게 읽어내고, 지역의 이슈를 개방적 공론장에서 함께 논의하고 시도하며, 지역 내 다양한 주체와 협력의 경험으로 공동의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본 아카이빙북에는 한 눈에 보는 성북예술마을 동네살이, 성북예술마을 한 해 동네살이 현장, 2019 성북예술마을 EXPO, 성북예술마을 좌담회와 관련된 내용과 현장사진이 담겨져있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지역문화진흥사업 N개의서울 「성북예술마을 성북친구들 동네살이 대작전」 아카이빙 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구,성북문화재단,공유성북원탁회의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1
  • 「오디어디 놀이터」 사업은 완주문화재단이 "군민이 누리는 문화복지,군민이 참여하는 예술활동"을 지향하며 같이 생애주기별 다양한 연령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고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문화예술교육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완주문화재단은 복합문화지구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함께 함으로써 단체의 성장뿐만 아니라 완주 지역주민의 문화예술적 경험을 확대하면서 무엇보다 서로 쉽게 관찰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이 주민과 문화예술 단체가 보다 가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였다. 또한 복합문화지구에서 만들어지는 놀이터를 통해 아이들의 놀이 감성을 깨우고 예술가에 의한 예술적 감성을 경험하고 아이들에 의한 놀이 문화가 일상의 이야기로 스며들게 함으로써 놀이터의 콘텐츠와 이야기 그리고 사람이 복합문화지구를 시작으로 완주 곳곳에 씨앗을 뿌릴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함을 느꼈다. 이에 오디어디 놀이터는 2018-2022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 수립을 배경으로 완주 문화예술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과정에서 도출된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하는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놀이대상을 아이들로 지칭하지만 전제는 다양한 세대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자료에는 오디어디놀이터의 추진배경, 운영방향, 놀이, 공간, 오디어디 여름놀이터, 오디어디 가을놀이터 프로그램 소개와 현장사진, 놀이터 운영진의 소개가 담겨져있다.   *본 저작물은 완주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완주문화예술교육거점화 「2019 오디어디 놀이터 운영」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완주문화재단(https://www.w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완주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완주문화재단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04
  •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 기반 구축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부천문화재단은 2017년부터 양성기관으로 연속 선정돼 지역에서 활동할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본 자료집은 참여자들이 4개월 동안 써 내려간 개인 일지를 바탕으로 쓴 글을 인터뷰 형식으로 편집하여 정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기억 기록」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재)부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고운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