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2019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학교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 결과분석 연구보고서이다.
《2019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학교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사 예술교육가에게 질문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운 점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상부기관에서 일방적으로 현장에 전달되는 정책이나 방안이 아닌 문화예술교육 주체들이 필요로 하는 방안과 대안을 찾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연구의 초점은 현장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초·중·고 교사와 예술교육가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관리자-교사-예술교육가가 함께하는 FGI 연수를 통해 서로의 대안까지 모색하였다.
연구 내용은 학교 문화예술교육 연구 현황에 대한 점검,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문제점 찾기,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 인터뷰 및 연수과정에 대한 영상과 카드 뉴스 제작으로 결과물 다각화 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 김지연, (공동연구자) 임미경, 최영식, 원성원, (보조연구원) 송유미, 임우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지연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지연
,
임미경
,
최영식
,
원성원
,
송유미
,
임우철
다운로드 수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