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사례집은 2015년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사례를 모아 둔 것으로 크게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례로 나누어져 있으며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례에는 지역아동센터, 학교밖 청소년, 방과후 청소년, 근로자, 군부대, 치료감호소, 소년원학교, 보호감찰소/청소년비행예방센터로 나누어져 있다. 그 세부에는 각각의 현장 사례와 현장사례 논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5
  • 2016 오예~! 오늘은 예술축제 학교, 넌 예술이야! 행사의 축제 포스터이다. 본 행사는 2016년 12월 2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중학교 1학년, 학교 관계자 및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를 대상으로 중학생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오늘은 예술학교'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하는 축제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라 다운로드 수 12
  • 본 프로그램북은 2016.10.31.-2016.11.02.에 무주에 있는 국립 태권도원에서 성과 공유 및 참여자간 공감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 《2016 예술꽃 씨앗학교-성과 공유회; 예술이 꽃피는 숲》에 대한 내용이다.  프로그램 북에는 행사 소개와 전체일정, 날짜별 공연 일정과 공연소개, 무주 태권도원 장소 안내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성과공유회에 참가한 학교로는 4기 제주 북촌초등학교, 충북 오선초등학교, 울산 함월초등학교와 5기 경북 경북항공고등학교, 전북 군산남고등학교, 경남 성포중학교 등이 있다. 행사의 주요 내용으로는 오프닝 예술체험, 서로서로 예술로 배워보자라는 주제로 진행된 4기 교류 프로그램, 흠뻑흠뻑 예술로 물들자라는 주제로 진행된 함월초, 성포중, 오선초의 공연, 도란도란 예술로 소통하자라는 주제로 진행된 토크 콘서트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보훈처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상이군경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국가유공자들이 보훈복지문화대학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국가유공상이자 및 가족들의 건전한 여가 문화활동 지원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00.-2016.12.00.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4
  • 2016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2016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은 베트남 북부 산간지역(박하현 및 사파현)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지문화를 접목한 문화예술교육을 실시, 문화예술교육 매개인력 대상 문화예술교육 방법론·교수법 교육하고 기획·현장 실습 및 지역 주민 참여형 현지 결과 발표회 운영, 교육 기자재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국의 ODA는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회원국 중 가장 활발하게 확장되고 있음에도 구속원조(tied-aid)와 유상원조 비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바, 수원국의 주체성(ownership)을 존중하고 현지 문화와 쌍방향적 소통이 강화된 문화예술교육 ODA 실행을 통한 원조사업의 진정성 및 국가 이미지를 제고 하고, 국내 전문 예술강사를 파견하여 개도국 대상 문화예술교육 ODA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는 이슈인 문화 다양성, 지속가능발전, 인권 등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함으로써 선도적 공여국의 역할을 수행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허니펀치 프로젝트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6.05.21.-2016.05.27.에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일대인 누리꿈스퀘어 광장 및 상암 DMC 거리에서 진행한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의 결과보고서이다. 한국정부의 발의로 유네스코가 채택한 5회째 행사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지식을 나누는 행사이다. 주제는 ‘예술, 스스로 피어나 서로를 물들이다’이며, 마음으로부터 피어나는 모든 예술은 솜씨의 세련됨과 상관없이 서로의 진심을 이해하는 행복한 가교가 되고 고단한 일상을 물들이는 아름다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예술체험 워크숍과 전문가들의 학문적 토론,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고민과 아이디어, 그리고 동아시아 삼국의 문화예술교육포럼과 예술강사·일반 시민들의 무대로 구성되었다. 또한 다양한 층위의 이해관계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의 의미를 공유하고 행사의 지속성 및 인지도를 강화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즈피엠피 다운로드 수 43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법무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법무부 연계시설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현장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청소년 및 재소자가 교정시설·소년원학교·치료감호소·보호관찰소·청소년비행예방센터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의 감성증진 및 사회성 개발, 재소자의 안정적인 수용생활 지원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교육기자재 및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2016.03.00.-2016.12.00.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6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와 담당자의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쉼터 등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관련 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적 관계성 회복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
  • 본 포스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본 사업은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쉼터 등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관련 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적 관계성 회복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
  • 2016.05.00.-2016.12.00.동안 서울, 경기, 경남지역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시범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개요, 추진방향, 추진체계, 추진내용, 추진현황, 단체명과 학교별 일정, 연간일정 등이 기재되어 있다. 본 사업은 자유학기제를 운영 중인 학교의 예술교과와 자유학기 예술활동을 특정 요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예술에 대한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블록타임으로 운영하는 예술활동 지원사업이다. 본 사업은 예술경험을 통한 핵심성취기준 및 예술적 역량 향상과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모델 발굴 및 지속성 확보가 목표이다. 주요 참여학교로는 참여한 한교로는 목동중학교, 동명중학교, 거원중학교, 온곡중학교, 잠실중학교, 해솔중학교, 일산양일중학교, 푸른중학교, 대안중학교, 물금동아중학교, 웅상중학교, 창덕중학교, 진주중학교, 마산제일여자중학교, 한얼중학교, 지세포중학교, 내덕중학교, 용남중학교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bonbon 다운로드 수 16
  • 본 프로그램 북은 2016.12.22.에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오늘은 예술축제 넌 예술이야!》에 대한 내용으로 행사개요, 행사장 장소 약도와 장내구성도, 전일숙박안내, 참여학교 및 프로그램 안내와 스탬프투어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서울, 경기, 경남지역의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35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축제는 과정중심을 지향하는 자유학기제 사업 취지를 담아 학생들의 예술적 경험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하는 내용이다. 참여한 한교로는 목동중학교, 동명중학교, 거원중학교, 온곡중학교, 잠실중학교, 해솔중학교, 일산양일중학교, 푸른중학교, 대안중학교, 물금동아중학교, 웅상중학교, 창덕중학교, 진주중학교, 마산제일여자중학교, 한얼중학교, 지세포중학교, 내덕중학교, 용남중학교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라 다운로드 수 23
  • 2015년 문화예술교육 웹진 아르떼365 기사를 주제별로 모아 발간한 기사모음집이다. arte365는 대한민국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배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의 이야기를 전하고 전문가에게 듣는 문화예술교육의 오늘과 내일, 문화예술교육 현장,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된 정보까지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현장의 고민들까지 함께 나눌 수 있게 하기위해 제작되었다. 해당 기사모음집은 웹용 쪽 버전이며 기사를 크게 문화예술교육 10년, 인터뷰, 칼럼, 만나다, 보다, 아르떼리포트, 그리다는 주제로 분류했다. 주요 기사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주년,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2016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와 김현철, 김호람, 박찬국, 나이젤 메이나르드, 하용부 등의 인터뷰 기사, 조주현, 윤용운, 서혜정, 김민수, 임진모, 송혜진 등이 쓴 칼럼, 문화예술교육 현장 인터뷰 기사, 연구리포트와 해외리포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50
  • 본 자료는 2016.05.21.-2016.05.27.에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광장 및 상암 DMS 거리에서 진행한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의 프로그램 브로슈어로 인사말과 축사, 주요 프로그램의 일시·장소·참여 대상·개요·타임 테이블, 공식 행사, 체험/전시, 공연과 학술, 현장 이야기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정부의 발의로 유네스코가 채택한 5회째 행사로,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지식을 나누는 행사이다. 주제는 ‘예술, 스스로 피어나 서로를 물들이다’이며, 마음으로부터 피어나는 모든 예술은 솜씨의 세련됨과 상관없이 서로의 진심을 이해하는 행복한 가교가 되고 고단한 일상을 물들이는 아름다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예술체험 워크숍과 전문가들의 학문적 토론,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고민과 아이디어, 그리고 동아시아 삼국의 문화예술교육포럼과 예술강사·일반 시민들의 무대로 구성되었다. 또한 다양한 층위의 이해관계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의 의미를 공유하고 행사의 지속성 및 인지도를 강화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즈피엠피 다운로드 수 32
  • 본 포스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본 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내용이며 아동·청소년들의 자존감 및 문화적 감수성 증진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으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근로자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 내 근로자들이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산업단지공단 근로자들의 주체적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기업 간 교류 및 노·사 화합 등 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통일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북한이탈주민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담당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북한이탈주민·북한이탈청소년들이 하나원·탈북청소년 대안교육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북한이탈주민·북한이탈청소년들의 자존감 회복 및 사회적 관계성 확대가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00.-2016.12.00.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본 브로슈어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작성한 것이다. 본 사업은 경미, 재활 단계의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브로슈어에는 지원사업 소개, 추진배경, 구성요소, 사업의 사회적 효과와 차별성 및 정책대상, 사업 추진체계, 현황, 수혜시설 안내사항 등이 영어로 소개되어 있다. 문화예술 체험 자체가 치유 효과를 가진다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의 예술적 기법을 적용, 대상별 특수성을 감안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인식 및 조절능력,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하여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본 브로슈어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본 사업은 경미, 재활 단계의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브로슈어에는 지원사업 소개, 추진배경, 구성요소, 사업의 사회적 효과와 차별성 및 정책대상, 사업 추진체계, 현황, 수혜시설 안내사항, 연간 추진일정 등이 소개되어 있다. 문화예술 체험 자체가 치유 효과를 가진다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의 예술적 기법을 적용, 대상별 특수성을 감안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인식 및 조절능력,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하여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59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방과 후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와 담당자의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청소년수련시설 소속 청소년들이 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들의 문화 감수성 증진과 문화예술 재능 및 소질 발견의 기회 제공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가정·학교·지역 등에서의 소외현상이 사회문제로까지 대두함에 따라 우리사회를 치유하기 위한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나 문화예술의 치유적 효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미흡한 상태이다. 또한, 군내 관심병사, 학교폭력 피해학생, 재난사고·성폭력 피해자 등과 같이 사회문제적 특성을 고려한 치유 특화 프로그램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심리적 상처의 치유를 위해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참여자의 변화, 예술치유 프로그램 개발, 예술치유 전문 인력의 발굴 등 예술의 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한 객관적인 자료 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다.2015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정서적 건강을 회복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추진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이어,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성과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kor/main.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양정무 , 김창환 , 서우석 , 박기환 , 박현정 , 김인설 , 나희영 , 정여주 , 노희주 , 김윤태 , 김유정 다운로드 수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