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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 분석과 함께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예술강사 선발, 연수, 배치, 평가가 학교 실정에 적합한지를 점검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학교 현장 적용과 활용성 제고 방안을 논의한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 실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효율성과 체계성 확보를 위한 방향성 탐색과 선제적 안목에서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지원방식과 체제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성혜, (공동연구자)강주희, (연구보조원)노지은, 최지수, (보조원)남지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성혜 , 강주희 , 노지은 , 최지수 , 남지현 다운로드 수 64
  • 2016 우락부락 강원지역 제작물(포스터)이다.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2016 창의예술캠프 ㅇㄹㅂㄹ'라고 적혀진 포스터다. '시즌11. 빌라빌라훌라' 와 홈페이지 주소와 주관기관의 정보가 작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즈엘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15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의 운영매뉴얼이다. 본 사업은 문화적 기반이 취약한 농산어촌 및 도서 지역 등 문화소외지역 아동, 노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향유 격차를 해소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본 매뉴얼은 연간 운영 및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본 사업 또는 관련 유사 사업의 진행 절차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작되었다. 2015년에는 아동, 노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경기, 경상, 충청, 전라, 강원, 전남도서에서 진행되었으며 130회에 걸쳐 1,834명이 참여하였다.   매뉴얼은 사업 관계자 구성, 사업 진행 프로세스, 이동 수단 준비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103
  • 본 자료는 '2015년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방학·주말프로그램'의 사례집이다. 기획사업인 방학·주말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자매와 부모, 나아가 비장애 지역아동들이 함께 하는 통합형 프로그램이다. 장애아동의 가족구성원이 함께 참여 가능한 주말과 방학기간 동안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인 중심의 예술교육이 장애인가족으로 확대되었고, 복지시설과 예술강사와 수요자가 함께 기획하는 프로그램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참여자가 아니라, 실무자와 예술강사와 함께 하는 협력 기획자로 재발견되었다.   사례집은 장애인 가족 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의 미래, 사례이야기, 참여 기관의 심층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다운로드 수 262
  • 본 연구의 목표는 창의인성교육넷(Crezone, 이하 크레존)의 활용도 및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특히 창의인성모델학교, 창의인성한마당 등의 사업종료로 인해 당위적 수요가 감소한 상황에서, 크레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독자적 특성을 살려 활용도 및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목표 달성을 위해 크레존 및 국내외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사이트를 다각적으로 조사·분석할 것이며, 연구 결과로는 크레존의 활용도 및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사이트의 안정적 유지·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외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사이트 조사·분석과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활용도 조사·분석,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웹사이트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인우, (보조연구원)이은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국내외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웹사이트 비교․분석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고려대학교 만든이(개인) 박인우 , 이은혜 다운로드 수 18
  • 2016년 1월-12월동안 수행된 2016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사례집 '고마워, 꿈다락'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함께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여 여가 문화를 조성하고 창의·인성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교육 활성하는 도모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I, F, C, T형 일반 및 기획공모로 나누어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이 가능한 문화예술 단체·기관들이 지원하여 일반 공모 30개 단체, 기획 4개의 단체를 선발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사례집은 경북 남부, 동부,북부, 중부, 서부 권역으로 나누어 운영 단체 및 프로그램 정보와 현장 촬영 사진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그리고 2016년 5월 28일9(토)에 진행된 문화예술교육의 성과를 나누는 네트워크 '2016 경북 문화예술교육의 날-꿈다락 축제; 모여라,꿈다락'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북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례집 '고마워, 꿈다락''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www.gb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62
  • 2015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
  • 2016년 4차례에 걸쳐 진행된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콜로키움 [지금 여기]"의 결과자료집이다. 콜로퀴엄에는 강원재, 고영직, 김보성, 김소연, 김월식, 김정이, 김종길, 남미진, 민운기, 박찬응, 백미현, 백용성, 백현주, 손경년, 송수연, 안태호, 염신규, 유다희, 이수경, 이지영, 이효광, 이효순, 임상빈, 임재춘, 주성진, 진윤희, 최지영, 표신중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콜로키움 [지금 여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0
  • 2016 경기문화재단이 전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 소식 지지봄봄 단행본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지지봄봄 단행본'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운센터에서 운영한 '2016 기획지원사업 불가사의한 자율학습모입&프로젝트'의 결과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지역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사, 연구, 탐구, 학습, 시범 프로젝트 활동을 희망하는 모임을 지원하며, 실험성을 가진 아이디어 개발과 콘텐츠 발굴을 돕는다. 2016년 4월~11월동안 7개의 자율학습모임과 3개의 시범 프로젝트가 운영되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획지원사업 결과자료집 '불가사의한 사람들''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
  •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에서는 3가지 터닝포인트의 시도를 추진하였다.  그 첫 번째 시도로써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에 대한 가치 매김과 시행 개선에 대한 노력을 하였으며 두 번째, 늘어난 예산 곳간에 신규 문화예술교육 단체들이 진입할 수 있는 기회 를 열기 위해 신진 단체를 위한 공모 유형 <놀이터Ⅰ>과 <다시, 꿈다락>을 신설하였다.  세 번째로는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 단체들의 일 년의 여정을 전시, 공연, 영상, 체험 등의 다채로운 풍경으로 펼쳐내는 하루살이 놀이 동산 <지·꿈랜드>를 개장하여, 지원사업의 지난 과정을 함께 나누고 격려하며 다음의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터닝포인트''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1
  • 2016년 경기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경기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공동 협력 사업으로 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현장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전문 예술가를 학교에 파견하는 사업이다. 경기지역 초•중•고•대안•특수학교 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8개 분야 전문 예술 가가 학교에 찾아가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지원하여 예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적 감수성과 인성,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재단이 전하는 문화예술교육 소식 지지봄봄'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0
  •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은 단순 모니터링이 아닌 운영 단체 및 기관의 발전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며 센터와 단체·기관이 함께 성장하기 위해 고민하고 경기 지역 곳곳의 꿈다락 교육 현장을 돌아보았다. 그리고 2016년에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다양한 이슈를 도출하여 경기 지역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을 심층적으로 점검하는 모니터링단 주관의 콜로키움 및 방담회, 모니터링 사전 모임을 진행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7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은 경기 31개 시군구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예술가와 지역주민이 문화예술로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마을에 색을 입혀가는 문화시민으로서의 활동 역량을 지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별히 2016년부터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을 ‘읽고’, 지역에 사는 사람을 ‘잇는’ ‘지역읽기, 마음잇기’라는 주제로 사업을 시행하였다.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역 읽기, 마음 잇기’ 소개 공모는 1년 단위 일반공모사업인 ‘문화예술로 마을 읽기’와 기획공모사업 ‘문화예술로 익어가는 마을’ 총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고, 지역을 세밀하게 조망하고 거점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초문화재단과의 협력 네트워크 공모사업을 별도로 운영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지역 예술로 놀자!''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3
  • 2015년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한 사업을 정리한 결과자료집이다. 사업은 크게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학교 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및 기획사업을 수행하였다. 사회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는 기획자 양성, 기획사업, 지역특성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예술캠프, 노인분야 시범사업, 음악교육 방법론 탐구 및 개발이 진행되었다. 각 사업에서 진행된 프로그램 목록, 추진단체 및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5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4
  • 2016년 12월 16일(금) 15시에 인천 한국근대문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 '2016 인천문화예술교육 토론회 부.탁.해; 인천문화예술교육 사업 비평과 전망'의 자료집이다. 인천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전반에 대한 내·외부 토론을 통해 실질적인 사업 방향 및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전에 2016년 11월 16일 외부전문가 3인(현광일, 표신중, 윤종필) 주제발표와 문화교육팀 전직원 참여 토론으로 사전 콜로퀴엄이 개최됐었고 이에 대한 발표자료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와 사회 주제로 2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각 섹션은 사례발표 1개와 토론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섹션 1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역할 찾기'를 주제로 한성준 교사의 사례발표와 신혜영, 박인섭, 김진영, 박원숙이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섹션2에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 구조 만들기'라는 주제로 김영순 팀장이 사례발표와 윤종필, 김재순, 김영경이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토론 발표자료와 함께 토론 현장을 촬영한 사진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인천문화예술교육 토론회 <부.탁.해>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현광일 , 표신중 , 윤종필 , 이정원 , 한성준 , 신혜영 , 김영순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0
  • 본 포스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방과 후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본 사업은 청소년수련시설 소속 청소년들이 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들의 문화 감수성 증진과 문화예술 재능 및 소질 발견의 기회 제공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
  • 본 브로슈어는 '2016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소개와 운영내용, 운영 로드맵, 참여자들의 이야기 등과 '예술꽃 새싹학교'의 소개와 현황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별 운영분야 등의 설명이 사진과 함께 실려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2008년부터 문화예술교육 운영 의지가 높은 전국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여 공연예술, 음악예술, 시각예술, 통합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집중 지원을 통한 우수 모델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방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군부대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군 장병들이 부대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장병들의 군대 생활 적응 지원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00.-2016.12.00.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1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본 리플릿에는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내용이며 아동·청소년들의 자존감 및 문화적 감수성 증진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