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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100여명의 어린이들의 세계를 함께 나누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서로를 존중해 나가는 과정을 약 4개월 간 가졌다. 회화, 사진, 설치미술 등 시각예술분야별 6명의 예술가가 총 3차례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각자의 고유한 예술작업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별 '오픈 클래스'와 10회차 내외의 '정규 프로그램', '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모든 과정은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갔다. 또한 프로그램별 결과물을 모두 모아 '통합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예술가 각각의 기획내용과 운영과정을 통해 만났던 어린이 세계의 이야기를 전하는 '소규모 워크숍'도 준비되었다. 본 전시도록에는 2016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의 연구는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활용과제를 도출한다. 보고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 설명, 공급, 국내외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 조사, 충남지역의 사회문화예술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제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록으로 자문의견, 전문가 워크숍, 설문지가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정지은, (공동연구)이인배, (외부연구진)서재승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충남연구원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재단의 활용을 중심으로 '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연구원(https://www.cn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연구원 만든이(단체) 충남연구원 만든이(개인) 정지은 , 이인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이 2016년 5월부터 10월까지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6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문화로 다함께'-해저문화재탐험대,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 학습자료이다. 자료에는 해양 실크로드 속 아시아 문화의 다양성을 찾아보는 해저문화재탐험대 학습자료와 각 문화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는 동물들을 찾아보는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에 대한 학습자료와 각 문화재에 대한 문제가 제출되어있다. 기획에는 선유이, 우수연, 장연심, 임위진, 이주희, 임채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문화로 다함께'-해저문화재탐험대,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선유이 , 우수연 , 장연심 , 임위진 , 이주희 , 임채은 다운로드 수 24
  •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5년 1년간 추진한 사업을 정리하여 발간한 '2015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집'이다.    * 본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아르떼라이브러리에 직접 등록한 '2015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artre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24
  • 2016년 7월 28일(목)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제 29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한 자료이다. 좌담회 주제는 '소외계층 및 특수,장애학생 대상 학교 안과 밖의 문화예술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좌담회에는 이은주, 이채영, 배주희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제 29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 2016 제 2차 좌담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7
  • 2016년 4월 27일(수)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제 28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한 자료이다. 좌담회 주제는 '해외사례를 통한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진행되었다. 좌담회에는 임언미, 정성희, 권은자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제 28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 2016 제 1차 좌담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7
  • 본 자료는 201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운영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운영기반 조성사업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활용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 후 경제 활동조사와 의무배치기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사 채용실태조사에 타당한 지표설계 및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활용 및 우수사례 발굴과 향후 정책추진의 효과성 제고 및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명준, (공동연구)윤치호, 김영규, 서금영, 김현희, (연구보조)유하라, 문건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김명준 , 윤치호 , 김영규 , 서금영 , 김현희 , 유하라 , 문건희 다운로드 수 59
  • 2016년 10월 26일(수)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제 30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한 자료이다.좌담회 주제는 '16년 3차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안 모색'으로 진행되었다. 좌담회에는 서정미, 이경채, 장윤선, 진광현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제 30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 16년 3차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안 모색'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5
  • 2016년 12월 14일(수)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제 31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한 자료이다.좌담회 주제는 '16년 4차 예술가에서 예술교육가로 변모하기 위한 방안 모색'으로 진행되었다. 좌담회에는 권현숙, 강미숙, 임영옥, 홍준연, 이문향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제 31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좌담회; 16년 4차 예술가에서 예술교육가로 변모하기 위한 방안 모색'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2
  • 2016년 12월 7일(수) 14:00-17:00에 국립한글박물관 강당에서 진행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토론회'의 자료집이다.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의 현황과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보자 마련된 자리이다.   토론회에는 (사회)류정아, (발제)최보연, 김석범, 서정상, (토론자)황경희, 한경원, 김성혜, 김재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최보연 , 김석범 , 서정상 다운로드 수 71
  • 문화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이미지로 개발한 인포그래픽 자료집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7
  • 시시콜콜은 시간(時)과 장소(市)에 구애받지 않는 교류(call)와 협업(collaboration)을 의미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특별한 남의 것이 아닌, 시시콜콜한 우리의 일상에서 다양하게 펼쳐질 수 있고, 다른 이들과 함께 할 때, 보다 의미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해당 자료집은 2014년-2016년 시시콜콜 3년의 성과와 고민, 현장에서 만난 시민 문화예술교육 운영진과 참여시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료집에는 10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한 상세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7
  • 아르떼365는 문화예술교육의 이슈와 동향을 담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만나고, 보고, 그려내며 정책과 현장, 정보와 사람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웹진이다. 해당 자료는 2016년 아르떼365에서 발간한 기사를 모아 만든 기사모음집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에서는 그간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추진현황 진단 및 사업 분석을 통해 성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향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이 나아가야 할 추진방향 및 각 사업별 추진전략, 그리고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효과적 홍보 및 대내외적 국민 인식 확산 도모를 위해 사업 브랜딩 전략 또한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혜원, 박종웅, (공동연구자)정민룡, 최보연, (연구보조원)김미현, 한민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양혜원 , 박종웅 , 정민룡 , 최보연 , 김미현 , 한민아 다운로드 수 74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현황 파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조사방안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명확하고 체계적인 조사범위와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 이해 및 선행연구 검토,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현황 및 활용,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항목 검증 및 분류체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체계수립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종현, (공동연구자)홍성준, 조은주, 박주만, (연구보조원)윤솔이, 강수인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한국정책리서치 만든이(개인) 윤종현 , 홍성준 , 조은주 , 박주만 , 윤솔이 , 강수인 다운로드 수 58
  • 자유학기제의 전면 시행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양질의 예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함께 시행하는 '오늘은 예술학교(Art Day)'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이 예술에 대한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매주 하루를 '오늘은 예술학교'로 지정하고 지정하고, 예술교과(미술, 음악)와 자유학기 활동시간을 연계하여 연극과 뮤지컬, 공예, 사진 등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특히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및 학생들의 수요에 기반을 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블록타임으로 집중 지원하여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을 발굴하고 성취감과 예술 활동의 지속적 동기를 부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현 시점에서 자유학기제 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일환인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을 위한 기초적인 토대 마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에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통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업에 대한 공급자 및 수요자의 인식 조사와 성과 분석을 토대로 향후 사업 운영을 위한 가이드와 운영 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김종우, 김병주, 김성혜, 박은경, 서은주, 이현선, (연구보조원)이수진, 박진희, 박한울, 정혜원, 김동성, 이보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안금희 , 김종우 , 김병주 , 김성혜 , 박은경 , 서은주 , 이현선 , 이수진 , 박진희 , 박한울 , 정혜원 , 김동성 , 이보미 다운로드 수 75
  • 본 연구는 이상의 맥락 속에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정책개념 및 사업범위를 정립함으로써 지역문화현장에서 추진되는 유사 지원사업과의 변별력을 확보하고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과 활용 관련 정책지원방향을 재수립을 하는 것이다.변화하는 지역문화환경에 부합하는 컨설팅 진단지표를 개발(시범운영 포함)하여 활용 가능한 운영가이드를 작성하고,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개선과 진흥원-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관리체계 방안을 구축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추미경, (공동연구자)백령, 조아영, (연구원)양지애, 김지원, 곽혜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문화다움 만든이(개인) 추미경 , 백령 , 조아영 , 양지애 , 김지원 , 곽혜영 다운로드 수 86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효과에 대한 측정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위해 기존에 사업별로 진행했던 효과성 연구와 사업별 개념, 장르, 대상자, 기대효과, 효과지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 효과를 통합한 대표적‧공통적인 효과지표로 재구조화하고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측정지표 및 문항을 설계하고자 한다.따라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를 구현하는 정책사업 및 현장에 대한 성과를 측정‧평가하기 보다는 문화예술교육 자체가 지니는 효과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 개발을 통해 지속적‧장기적으로 효과를 검증하고 축적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송재옥, (공동연구자)박여울, 하숙양, 채경진, 이종환, 박지영, 김지영, (연구보조원)이정현, 김미현, 홍승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정책평가연구원 만든이(개인) 송재옥 , 박여울 , 하숙양 , 채경진 , 이종환 , 박지영 , 김지영 , 이정현 , 김미현 , 홍승아 다운로드 수 134
  •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2016년까지 진행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의 현황 진단과 기획워크숍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업형태 구축 기반 마련,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프로그램의 장기적 발전전략 수립이다.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분석(지역연계프로그램 사업계획 및 추진현황 분석, 사업 실적 및 제반 연구 문헌 분석)과 지역센터 대상 FGI 및 기획워크숍 운영을 운영하여 발전방안 수립을 수립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권순석, (공동연구원)장현선, 조재현, 최혜자, (연구원)김혜미, 이지성, 함덕문, (연구보조원)권명은, 김명희, 이윤환, (자문위원)황정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컨설팅 바라 만든이(개인) 권순석 , 장현선 , 조재현 , 최혜자 , 김혜미 , 이지성 , 함덕문 , 권명은 , 김명희 , 이윤환 다운로드 수 95
  • 연구목적은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사업의 발전 방향과 개선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사업의 일반적 분석뿐 아니라 비교방법을 통해서 ‘사업 내 비교(지역별․장르별․기타 속성별)’와 ‘사업 간 비교(유관시설의 프로그램, 공공시설의 유사 프로그램)’를 실시하여 현재 사업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분석기준 설정,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실태파악 및 분석,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선과제 및 발전방향 설정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조현성, (공동연구자)정병은, 윤니나, 이운성, (연구참여)윤혜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조현성 , 정병은 , 윤니나 , 이운성 , 윤혜림 다운로드 수 90